그림책에 마음을 묻다 - 그림책이 건네는 다정한 위로
최혜진 지음 / 북라이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삶에 응원이 필요한 순간
다시 그림책을 읽다.
"

그림책이 건네는 다정한 위로
「그림책에 마음을 묻다」


나는 아이와 그림책보는 것을 좋아한다.
아이를 내 다리에 앉히고 책을 보면서 연기를 하듯 목소리를 바꿔가며 그림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동물들이 되어 읽어주면 아이는 눈은 책에 귀는 나의 소리에 집중하면서 보는 모습에 나도 모르게 웃음이 터질 때도 많다.

한 권, 두 권 그림책을 읽어가다 어느 순간 그림책이 주는 힘에 이끌려 아이가 없어도 그냥 책장에 꽂혀 있는 그림책을 보면서 웃기도 하고 때론 뭉클함에 눈물짓기도 하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그림책은 단순히 아이들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느라 감성이 메말라 버린 어른들에게는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고 때론 그림책을 통해 위로를 받기도 한다.

이런 그림책이 건네는 다정한 위로를 담아낸 책이 최혜진 작가의 <그림책이 마음을 묻다>이다.

외롭고 지치고 상처받고 혼란스러운
당신의 마음을 다독여줄
그림책을 처방해드립니다.


힘든 에디터 시절 우연하게 서점의 어린이 코너에서 표지 그림이 예뻐서 별생각 없이 펼쳐본 그림책이 마지막 장에 이르러서는 자신의 인생 책이 되었으며, 애들이 보는 책이라 여겼던 그림책이 자신의 마음의 빈 공간으로 들어와 힘들었던 내면을 치유해주면서 그림책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단다.

나의 인생 책이라....
나에게 인생 책이라 하면 최숙희 작가의 <엄마가 화났다> 라는 책이다.
첫 아이를 낳고 초보엄마로 우왕좌왕, 좌충우돌 모르는 것 투성이로 육아를 하니 몸도 마음도 지쳐 어린 딸에게 버럭 화를 낼 때가 잦았다.
화를 내고 돌아서고 나면 또 자책하고...늘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있을 때 그림이 귀여워 좋아하게 된 최숙희 작가의 그림책 중 <엄마가 화났다> 라는 책을 보게 되었고, 그 책을 읽으면서 내내 울고 난 후 아이를 꼭 끌어안으며 "엄마가 미안해 그리고 사랑해"라며 말했던 적이 있었다.
그 책은 정말 여러 번 읽었고, 읽을 때마다 뭉클함에 눈물짓었는데 아직도 책장에서 꺼내 읽을 때마다 그 때 기억이 떠오른다.

<그림책이 마음을 묻다> 가 나처럼 이렇게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그들의 마음을 치유해 줄 수 있는 그림책을 추천하고 있다.

 

 

 

 

 

 


깔끔한 표지에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 생긴 그림자가 인상적으로 느껴지는 이 책에는 짧게 고민사연을 소개하고 그들에게 위로를 건낼 수 있는 그림책의 소개와 작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그림책의 줄거리 소개가 아닌 그림책이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한 해석부분에서는 생각지 못했던 점과 나와는 다른 느낌의 해석을 보여주어 작가의 관찰력과 해석력을 보는 재미가 있었다.

이 책은 꼭 처음부터 읽을 필요가 없다.
21개의 사연과 21권의 그림책이 소개되어 있기에 목차를 보고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어도 무방하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그림책 작가 이야기'라는 코너가 있는데 작가에 대한 소개 뿐 아니라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추천하고 있어 작가의 다른 책들도 알 수 있었다.

한가지 말씀드리면 저는 전문적인 심리상담가가 아니고 '나라면 어떨까?' 상상하고 감정이입하면서 이야기를 들으려 노력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앞으로 제가 하는 말을 한 사람의 의견 정도로 가볍게 들어주면 좋겠습니다.   (211p)

이 책은 사연과 그림책 그리고 작가의 의견을 보면서 나와 같은 상황에는 공감을 하기도 하고 다른 경우라도 '그들은 이런 고민을 하며 살아가고 있구나'하는 생각을 하며 타인을 이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그림책이 건네는 다정한 위로가 필요한 이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그림책이 가진 매력과 치유력을 알게 되면서 그림책을 더 좋아하게 되었고 그림책을 보다 다양하고 넓은 관점으로 봐야함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