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 Wow 그래픽노블
레이나 텔게마이어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학교다닐 때 수학여행을 갔을 때 친구들과 '유령의 집'이라는 곳에 들어갔다. 뻔히 유령과 각종 유령과 관련된 장식품이나 분장한 사람들이 나오는 것을 알면서도 음산한 음악과 함께 예고도 없이 튀어나올 때면 너나 할 것 없이 "아악~~~"하고 소리를 지르고 했다.

 

'고스트'를 주제로 하는 책과 티비프로그램이나 영화들도 많은데, 실감있게 무서움을 주는 작품도 있지만 귀여운 캐릭터로 유령을 그리거나 만들어서 표현해놓은 작품도 있는데, 그런 것을 볼 때면 유령이 무섭다기 보다는 친근하고 귀여운 느낌에 만져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만난 레이나 텔게마이어 작가의 <고스트>는 나에게 후자의 느낌을 주는 작품이였다.

장르로 치면 '그래픽 노블'

그래픽노블이란 만화의 형식을 빌리지만 소설처럼 길고 복잡한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는데, 이야기가 완결되는 구조의 만화책을 말하는 것으로 만화의 재미와 소설의 감동을 모두 담고 있기에 만화라고 아이들만 보는 유치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래픽 노블을 자주 보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 읽은 <고스트>라는 작품을 통해 그래픽 노블 장르의 묘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어서 계속해서 작품들을 찾아서 읽고 싶어졌다.


<고스트>는 카트리나 가족이 중심이 되어 그들이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우리 가족은 이사를 간다. 북부 해안 지역으로

아빠의 새 직장 때문이라고 하지만 나는 진짜 이유를 안다.

내 동생 마야는 건강한 아이가 아니다.


'낭포성 섬유증'이란 병을 앓고 있는 마야를 위해 신선한 공기가 가득한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된다. 하지만 카트리나는 익숙했던 환경과 정든 친구들을 떠나 새로운 곳에 적응한다는 것이 싫었고 그런 동생은 언니의 마음을 알리 없고 이사한 집을 마음에 들어 한다.

카트리나는 마음이 그래서 인지 음산하고 추운 듯한 그 곳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마야의 등살이 마을을 돌아보기로 하고 나가게 되고 확 트인 바다쪽으로 걸어가다 이상한 건물을 발견하게 된다. 그 곳에서 '유령 투어'를 할 수 있다는 말을 하는 이상한 옆집 남자애를 만나게 되고 카트리나는 유령의 존재에 대해 부정하면 그의 말을 믿지 말라 말하지만 마야는 관심을 보이면 신나한다.

집에 돌아온 카트리나와 마야는 부모님과 옆집에 초대를 받아 가게 되고 그 곳에서 아까의 그 남자애인 카를로스를 또 만나게 되고 식사 중에 '죽은 자들의 날' 할로윈같은 마을 행사에 대해 듣게 된다.


'죽은 자들의 날'은 11월 1일이야.

그날이 되면 세상을 떠났던 사랑아흔 사람들의 영혼이 돌아오지.

- 44p


우리는 영혼들이 자신들의 특별한 날에 환영받는다고 느끼길 바라지요.

그래서 최고의 음악과 춤과 음식들로 큰 파티를 열러 준답니다...

바이아데라루나에 사는 사람이면 누구든 환영이야!

- 47p


유령의 존재를 부정하는 카트리나에게는 이 모든 이야기들이 지루하고 그저 집에만 가고 싶어지게 만드는데...


고스트? 유령이라고?! 유령이 있다는 게 말이 돼?

하자만 그 누구도 영원히 죽지 않는 이 마을.....뭔가 이상해!

 

 


어느 날 마야의 간곡한 부탁으로 카를로스와 함께 두 사람은 '유령 투어'에 나서게 되고 그곳에서 정말 유령의 존재를 만나게 되는 두 사람...겁 많은 카트리나 어서 이 상황을 벗어나길 바라지만 마야는 그저 신기하고 좋아하며 행복한 웃음으로 유령들을 대하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유령들이 스스로 숨을 쉴 수가 없어 주변 세상의 숨결 중 일부를 흡수하는데 그게 마야의 숨이였던 것이다. 마야는 호흡과 소화에 문제가 있는 병에 걸렸기에 그녀의 숨을 빼았겨서는 안되는데....결국 마야는 쓰러지고 그런 마야를 카트리나는 업고 뛰어가고 미안해서 카를로스는 어쩔 줄 몰라한다.


'유령 투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그림 속의 유령 캐릭터들은 무서움보다는 귀여움과 친근함을 주고 있어 작품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현실 속에도 정말 '유령 마을'이라는 게 존재할까? 있다고 해도 상상만해도 오싹함이 드는데...

유령을 상대로 마야처럼 저렇게 해맑게 웃을 수 있을지 겁이 많은 나는 달아나기 바쁠 것 같다.


시간이 지나 '죽은 자들의 날'이 다가오고 겁이 많은 카트리나는 그 행사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마야는 그런 언니가 자신을 대신해서 꼭 참석해주길 바라는데....



마야와 카트리나의 유령의 존재를 믿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마을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 지 궁금하고 그 이름도 생소한 '죽은 자들의 날' 행사의 의미와 그 속에 담긴 감동을 느끼고 싶다면 책을 끝까지 읽어봐야겠죠^^


오랜 만에 만화를 보면서 탑을 쌓아놓고 읽었던 옛 추억과 '고스트'와 관련한 일화들이 떠오르면서 과거로의 여행도 즐길 수 있었다.

만화도 보고 감동도 느끼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는 그래픽 노블의 <고스트>

또 다른 그래픽 노블 작품을 찾아서 읽고 싶게 만들어준 작품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