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청 독서 - 한 시간에 책 한 권을 독파하는
김유수 지음 / 슬로래빗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독서량을 늘리고 싶다면, 공부 고수들처럼 공부하고 싶다면 스마트 어플이 고속으로 책을 읽어주는 신개념 속청 독서법에 주목하라!

문구만으로도 확 끌리는 속청 독서법
워킹맘이 쓴 「1천권 독서법」을 읽은지 얼마 안되어 속청 독서법으로 하루 한 권, 3년만에 천 권을 읽을 수 있다는 작가의 책을 만났다.
똑같이 3년만에 천 권이라는 목표에 도달했지만 방법은 서로 달랐다.

신개념 독서법인 속청 독서
과연 이게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나 역시도 읽기 전에는 그랬으니까....
하지만 책을 읽고 나니 "가능하겠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육아로 틈새독서를 해야하는 나에겐 이 독서법을 잘 활용하면 책을 좀 더 읽을 수 있을 것같다는 희망이 생겼다.

책 속에 친절하게 소개해주고 있는 속청 독서를 위한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한 배속을 늘리는 방법을 잘 보고 따라서 설정을 한 후 이 독서법으로 책 읽기를 하면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틈나는대로 읽거나 들을 수 있기에 하루 한 권이라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 번 반복 청취와 읽기를 통해 종이책으로는 힘든 반복 학습이 가능하기에 어휘관련 도서라든지 자기계발서의 경우 속청 독서법이 유용하지 않을까?

그럼 이런 속청 독서법이란 무엇인가?


속청 독서법은 책의 내용을 빠른 속도로 청취하며 읽는 독서법으로, 책을 빠르게 읽어주는 장치를 이용하여 잡생각을 극복하고 독서에 집중하는 신개념의 독서법이다.
- 5p

저자는 속청을 통해 독서를 하며 들게 되는 오만가지의 생각들이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이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기에 숙련이 되면 한 시간에 한 권의 책도 읽을 수 있을거라고 말한다.

나도 처음에는 의아해했는데 생각해보니 이전에 시험 공부를 할 때 동영상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때 시간은 없고 강의는 들어야 하는 상황이라 동영상 강의 프로그램에 있는 배속높이기를 통해 빠른 속도로 해서 강의를 시청한 적이 있었는데 책을 보며 강사의 빠른 말을 들으려고 하다보니 나도 모르게 집중을 해서 듣게 되었다.
효과도 좋아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듣다보니 원래 속도로 되돌렸을 때는 느린 속도로 말하는 것같아 답답했던 적이 있었다.

저자도 나와 같은 상황을 저술하고 있는데, 속청으로 책읽기가 가능할까? 배속을 빨리해서 들으며 내용이 이해가 되고 기억에 남을까?하는 사람들의 의문에 대해 인간의 뇌는 훈련을 통해 그것이 가능하며, 속청이 숙련되고 나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독서량도 늘릴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처음부터 속청 독서가 어려울 수 있기에 일상에서 속청 능력을 단련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유튜브로 관심 분야를 학습하거나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전문성강화와 최고 속도의 시청으로 두뇌에 시동을 걸어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의 소개, 미드 반복 속청을 통한 영어의 장벽 허물기, 전자책 속청으로 몰입 독서 실천하기 등 읽으면 유용한 방법과 정보들이 담겨 있다.

전자책으로 나오지 않은 책들의 경우는 북스캐너를 통해 디지털화시킬 수 있음을 소개하면서 이때 문제가 될 수 있는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됨도 강조하고 있다.

독서가 좋고 삶의 질의 향상과 인생의 변화도 추구할 수 있음을 알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현대인들에게 속청 독서법은 '당신도 책 읽기를 할 수 있다!'라는 격려와 함께 희망을 주는 것 같은 책이였다.
나에게는 또 하나의 독서법으로 종이책만이 아닌 전자책을 활용한 속청 독서를 통해 짧은 시간이라도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속청 독서법 꼭 한 번 실천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