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겨울 에디션)
조유미 지음, 화가율 그림 / 허밍버드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있는 그대로가 좋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게 좋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발전하는 내가 좋다.

공감과 소통의 힘으로 120만 독자를 사로잡은 작가 조유미
하늘과 숲, 동물의 순수함을 좋아하고 그림을 그릴 때 가장 행복한 작가 화가율
두 사람의 글과 그림이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SNS 120만 독자들을 뜨겁게 위로해 온 사연을 읽어주는 여자
타인의 사연이 아닌, 나 자신의 이야기를 건네다

책을 읽는데도 계절을 타는지 가을이 되면서 감성을 자극하는 책들에 관심이 간다.
그리하여 선택하게 된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민트색 표지로 반짝반짝 포인트가 되는 작은 점과 표지 속 여자와 고양이의 뒷모습이  둘 만의 한가로운 산책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보는 것만으로 힐링이 되었다.

난 에세이 종류를 선택할 때 제목과 표지에 비중을 두고 선탁하는 편인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별점5개 ^^

그렇다면 책 속에 담긴 이야기들은 어떠했느냐...

자신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모르는 나에게 필요한 마음주문

문구만으로도 일단 이 책을 읽고 나면 나 자신을 바라보는 마음이 달라지고 행복해질 것같다.

작가는 자신도 한 때는 마음에 안드는 것투성인데 내가 나라서 좋다는 말이 피부로 와 닿지 않았다고 말하며, 이 책을 통해 조심스럽지만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면서 '이 세상에 나라는 존재는 나 하나 뿐이라는 것을.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나는 특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작가의 자전적 에세이로 작가의 진솔한 고백과 일기장을 엿보는 기분이 들었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좋아하라....

아이에게 내가 잘 해주는 말이 있다.
"엄마는 있는 그대로의 네가 좋아."
"너를 사랑할 줄 알아야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어."
나와도 닮은 부분이 많은 딸아이가 친구들로 인해 마음아파할 때면 나도 그렇게 잘하지 못하면서 " 그 친구 말에 신경쓰지마. 그리고 너의 기분을 말하면서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해."라고 말한다.
어쩌면 이건 내 자신에게 하는 말인지도 모른다.
나 역시 거절이나 부탁을 잘 못하고, 괜찮지 않으면서 괜찮은 척, 다른 사람에게 상처받기도 많이 했기에...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라는 제목을 보면서 자존감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올랐다.
글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에서 공감이 되고 와 닿는 부분이 많았다.
어떤 부분에서는 나의 일기장을 보는 듯하기도 하였다.

좋아 보이는 것은 드러내고
좋아 보이지 않는 것은 감추었다.

있는 그대로의 내가 아니가
한껏 계산된 나를 마주하는 기분은 씁쓸했다.
- 좋아하기로 했다. 나는 나니까

나도 한 때 작가의 글 속 이야기처럼 다들 즐겁게 사는 데 나 혼자만 잘못 살고 있는 기분이 들었던 적이 있었고 친구들의 삶과 비교하며 부러워한 적도 있었다.
SNS상에 멋진곳, 맛난 음식 등 좋은 모습들을 올려놓은 것을 보며 부러워하면서 '난 왜 이럴까?' 생각했었다.
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나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올라가면서 그러한 생각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작가는 자신의 단점과 상처를 드러내보이면서 이를 극복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마음주문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아름다운 사람인지 잊지 말라고 당부하며,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걱정하지 말라고...잘하고 있다고'
위로와 격려를 보내고 있다.

당신은 앞으로 여러 갈래의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미로 안에서 헤맬 수도 있다. 하지만 출구는 반드시 있다.
- 한계를 극복하는 것 140p

내가 이토록 무기력했던 이유는, 일이 재미없어서가 아니라 중간 중간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계속 사용만 했기 때문이었다. 일을 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한데, 일을 하기 위해 쉬지 않고 에너지를 쓰게 되는 모순된 상황이 나를 지치게 만들었다.
- 마음도 충전이 필요해 156p

내가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성장이 끝난 게 아니라 성장하는 중이니까.
어제보다 오늘을 더 잘 보냈다면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의심하지 말고 가야 할 길을 가면 된다.

그 길의 끝에는 꽃 한송이가 놓여 있을 것이다.

-  어제보다 오늘 더 177p

좋은 어른은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게 만든다. 하나의 선택지를 주고 그게 정답이라며 선택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여러 개의 선택지를 주고 기다린다. 그리고 선택이 맞다, 틀렸다 채점하지 않는다. 이문제에는 정답이 없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설령 그게 누가 봐도 틀린 답이라고 해도 그 아이가 노력해서 틀린 답을 맞는 답으로 만들면, 그 또한 정답이라고 존중해준다.
-  함부로 조언하는 것 195p


좋은 글과 아름다운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눈이 즐거우면서 한장 한장 읽어나가는 시간동안 그 속에 빠져들어 상처받고 힘들었던 마음이 치유가 되는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좋은 문구들이 많이 담겨있어 나 자신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잊어갈 때면 꺼내어 읽어보면 좋을 것같다.
자신이 얼마나 아름다운 사람이고 특별한 존재인지 모르는 이들에게 조유미작가가 전하는 마음주문이 담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