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퐁 수학에 빠지다 - 앗! 요리에도 수학이? 미스터 퐁
송은영 지음, 김수민 그림 / 부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를 다닐 때는 수할 잘하는 친구가 똑똑해보이고 '저 아이는 어떻게 하기에 저렇게 문제를 잘 풀까?' 부러워하며, 수포자의 길로 들어선 내 자신과 비교했던 적이 많았다.

이제는 수학시험을 치지 않아도 되고 아이가 학교를 들어가면서 나와 같은 수포자의 길을 걷지 않고 수학을 친숙하고 어렵지 않게 느끼게 할 방법이 없을까하여 수학에 관련해서 재미있게 소개하는 책들을 찾아서 읽게 되는데...

엄마인 내가 알아야 아이도 코칭할 수 있고 나부터가 수학에 대한 편견과 오해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가지고 이해를 해야 될 것같다는 생각을 하며 읽게 된
「미스터 퐁 수학에 빠지다」

우리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 그 재미난 이야기가 담긴 책을 만났기에 읽으면서 웃음짓고 저자의 문제해결력과 표현력,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감탄을 하였다.

수학은 단지 딱딱한 학문의 하나라고 여겨왔던 나에게 있어 우리의 일상 생활과 무관하지 않으며, 곳곳에 숨어있고 수학과 관련된 사례들이 무궁무진함에 놀라기도 했다.

이 책에는 집안, 스포츠, 음식, 데이트, 영화관, 파티, 여행, 자연, 우주까지 9가지의 친근한 환경과 배경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사례에 대해 만화와 함께 수학적으로 풀어서 설명하면서 재미를 주고 있다.

 

 

 

 

 


첫 페이지부터 등장하는 욕실에 있는 화장지와 비누가 소모되는 속도 차이, 최적의 할인 옵션을 찾아라의 경우 뷔페식당을 찾은 미스터 퐁이 할인 행사에 당첨이 되면서 제시되는 옵션에 있어 최적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내용에서의 답은 둘 다 똑같은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는 것, 막걸리 술잔에 담긴 판매전략의 경우 소수의 원리 적용하여 막걸리가 부족한 상황을 유도한다와 같은 일상 속에서의 수학적 계산이 숨어 있는 사례들의 다양한 소개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일상 생활과 수학에서 사용하는 '부정'의 의미가 다르다는 문제와 영화 팸플릿의 비밀이라든지 케이크는 삼등분을 할 수 없음의 문제 등등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들에 대한 수학적 풀이를 보면서 저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수학 지식 파고들기, 수학으로 요리하는 자연 등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설명을 덧붙이고 수학적 지식의 폭도 넓힐 수 있는 유익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다.

「미스터 퐁 수학에 빠지다」는 수학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이들도 문제를 풀려고 하기보다는 교양지식 쌓듯이 가벼운 마음으로 수학이 결코 우리의 삶과 무관하지 않고 일상 속 가까이에서 우리와 함께하고 있음을 느끼면서 수학도 즐겁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