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선서 법의학 교실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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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은 자는 말이 없다. 하지만 시신은 진실을 말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생각이다.

나는 법의학 관련 소설을 좋아한다.
법의학은 법률상 문제되는 의학적 ·과학적 사항을 연구하여 이를 해결함으로써 억울하게 묻힐 뻔한 죽은자의 진실을 밝혀주는데 도움을 주기에 중요한 학문 중 하나라 생각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예산과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많은 시신들의 진실 규명에는 한계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사고사. 병사, 자살사 등 눈에 띄는 이상이 없는 사안이라 검안을 제대로 하지 않고 넘어가는 시신을 부검해 진실을 규명하는 법의학을 주제로한 미스터리 수사물이자 일본 의료계에 만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고발성도 담고 있으면서 법의학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한 주인공 쓰가노 마고토 뿐 아니라 우리에게 다시금 법의학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소설이라 할 수 있다.

네 편의 단편적인 사건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속에 담긴 의미와 메세지는 한결 같다.

「히포크라테스 선서」
.... 나는 내 능력과 판단에 따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만 할 것이고 해가 되거나 옳지 않은 일은 하지 않겠습니다.…그리고 이 선서를 실천해 나가는 한 나는 나의 삶과 의술을 향유할 수 있지만, 만에 하나 선서를 어기는 순간 그 반대 운명에 치닫게 될 것입니다."

이 선언문에는 산 자와 죽은 자의 구분없이 모두 똑같은 환자라고 여긴다는 미국인인 조교수 캐시의 말은 의미심장하게 여겨졌으며, 우리나라 법의학자들이 모두 이런 마음가짐으로 일해준다면 죽은 자의 억울함이 조금이나마 더 많이 풀릴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 이 시신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죽음에 이르렀는가. 직접 사인은 무엇인가. 자살인가 타살인가. 내가 알고 싶은 건 오직 그 뿐이다. 그 밖의 다른 것들은 경찰 소관 아닌가? 쓸데없는 선인견을 끌고 오지 말도록."
- 55p

"어떤 환자라도 구분하지 않는다. 아니, 그걸 뛰어넘어 산자든 죽은 자든 구별하지 않는다. 자신 앞에 누워 있으면 그게 아무리 적이라고 해도 전력을 다해 치료한다.... 그것이 의료에 종사하는 자의 본분이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 290p

「히포크라테스 선서」에서는 술에 만취한 상태로 동사한 50대 남성의 죽음, 자전거를 타고 가다 자동차에 치여 사망한 여성, 시합 중 코스를 이탈하여 머리를 부딪혀서 죽은 경정선수, 상태악화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 중 사망한 미코플라스마 폐렴 환자 등 얼뜻보기에는 사건과 관련 없어 보이지만 시신해부를 통해 또 다른 진실을 밝혀나가고 있다.

사건해결보다는 이 소설에 등장인물들에 눈길이 더 가며 그들의 소신있는 태도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처음에는 법의학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다가 조금씩 변화해가는 주인공 마고토, 고지식하고 천상천하 유아독존같은 스타일이나 죽은 자의 진실규명 앞에서만큼은 양보도 없고 날카로운 메스로 한치의 오차도 없이 시신을 해부하며 검안을 하는 마쓰자키교수, 그런 그의 옆에서 보조역할을 잘 해나가는 미국인 조교수 캐시와 어딘지 모르게 어수룩한 것같지만 의문이 드는 사건앞에서는 물러남이 없는 사이타마 현경 수사 1과 고테가와형사
이 네 사람의 콤비적 활약상과 진실을 밝혀나가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오래만에 술술 읽히면서도 법의학과 의학계의 실상을 들여다 볼 수 있었던 재미있는 법의학 미스터리 소설물을 만나서 즐거웠다.

국내 데뷔작에 몇 편 안되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작가라지만 문체와 서술이 막힘이 없어 작가의 다른 작품도 기대되면서 찾아 읽어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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