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에 휩싸여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
이진희 지음 / 대림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의 나는 육아와 더위에 완전 방전상태이다.
하루만이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남이 해주는 밥을 먹으면서 좋아하는 발라드 음악도 듣고 잠만 자고 싶은 상태...

우연하게 보게된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라는 책제목을 보고는 완전 공감을 하면서 무슨 이야기들이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스트레스와 피로에 휩싸여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

정말 '격렬히 아무것도 안하고 싶다.'
어쩌다가 내가 이 상태까지 왔을까하는 생각을 하며 한장 한장 넘겨 읽게 된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결론은 나에게도 휴식이 필요하고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

육아와 쉼없이 매일 매일의 서평을 위한 책읽기로 인한 수면부족으로 체력고갈...페이스조절의 실패였다.

번아웃이란 오랜기간동안 느끼는 피로감과 업무에 대한 흥미도 저하를 설명하는 심리학적 용어로, 대개는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나 다른점이라하면 우울증은 일, 노동과는 구체적인 연관성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이란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병의 원인을 '번아웃'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이 지니고 있는 신체 증상 또는 심리 증상으로 병원을 찾으려고 한다. 하지만 번아웃의 부산물인 심신의 병은 충분한 휴식이 동반되지 않을 때에는 치료를 해도 차도가 크지 않다.
- 20p

필자가 만난 사람들의 대부분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해서' 혹은 '해서야 할 일을 하지 못해서' 몸과 마음의 병이 왔다. 그래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말게 하고, 해야 할 것을 하게 할 때, 대부분이 좋아졌다.
즉, 무리를 하며 쉬지 않아서 병이 났다면, 쉬어주면 몸은 좋아진다. 그리고 폭언을 들으며 스스로의 가치를 위협받아 마음에 상처가 생겼다면, 그런 소리를 듣지 않으며 스스로의 가치를 깨달으면 마음의 병이 치유된다.
-  37p


이 책을 통해 '번아웃'에 대한 정의와 단순히 우울감이라 여겼던 것이 그게 아닐수 있다는 점과 병에 대한 인식이 우선되어야 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음에도 그것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 주변에는 상당히 많은 이들이 우울하고 피곤함을 느끼고 생활하고 있다.
나 역시도 그런 이들 중 하나였고 아직도 완전히 벗어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다.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고 싶다.
그러기위해선 충분한 잠이 필요하고 체력의 증진을 위한 운동과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함을 반성하며 이 책 속에 담긴 '번아웃증후군 극복 솔루션 전력과 스트레칭비법' '감사 일기쓰기' 등을 따라해보면서 마냥 참고 버티는 삶에서 벗어나서 방전상태가 아닌 에너지충전 상태를 유지해야겠다.

지금 일과 인간관계 등 여러가지 이유로 체력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면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를 천천히 읽으면서 방전상태에서 벗어나 활력넘치는 생활을 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