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 독서 - 마음이 바닥에 떨어질 때, 곁에 다가온 문장들
가시라기 히로키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가시라기 히로키 그는 누구일까? 「절망독서」라니 독특한 제목의 책이라 관심이 가면서 작가의 특별한 이력에 눈길이 갔다.

책은 보통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얻어서 글을 쓰거나 자신의 이아기를 글로써 표현하여 독자의 공감을 얻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절망의 순간이 왔을 때 글을 쓴다는 건 쉽지 않으며, 더욱이 책을 통해 그 절망의 순간을 이겨내기란 더 어렵다.
하지만 여기 이 작가는 이런 두 가지를 통해 '절망'의 시기를 이겨내고 극복했다.

저자는 대학시절 갑자기 난치병을 선고받고 13년간 투병생활을 하며 자신에게 찾아온 절망의 시기를 책과 이야기를 통해 견뎠으며, 이렇게 자신이 극복하는 과정을 절망이 온 사람이나, 절망을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느낀 바를 이야기해주고 있다.

 



절망을 극복하는 방법에 관한 책은 많지만 절망의 기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알려주는 책이 없었다고 말한다.

사실 중요한 건 절망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극복하느냐보다  절망했을 때 그 시기를 어떻게 보냈느냐가 중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절망이 찾아 온 상황에선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낼 지 고민하고 계획하는 것은 어려우며, 절망감에 모든 생각과 의욕은 마비가 되고 하루 빨리 이 시기가 지나가길 바랄 뿐이다.

나 역시도 절망의 시기가 있었다. 그 시기에는 '내 안에 또 다른 내가 아닌 나 자신'이 있는 듯 모든 것이 엉망진창에 몸도 마음도 지치고 주변에서의 위로 역시도 진심으로 받아 들여 지지 않았다.

절망을 직시해야 행복할 수 있다.

서두르지 않고 충분히 슬퍼하자
: 절망했을 때는 우선 그 절망의 감정에 푹 잠겨야 하고, 지나치게 빨리 극복하려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제대로 된 극복을 할 수 있으니까요.
- 65p


절망했을 때 독서를...
책은 사치품이나 기호품이 아니라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품이며, 절실히 필요한 영양보급원이 된다.

저자는 슬픔에 충분하고 절망을 겪는 이에게는 백마디 위로보다는 책이 그 사람에 큰 힘이 된다는 점과 서둘러서 절망을 극복한다고 해도 또 다시 수면 아래에 잠겨있던 것이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다는 면을 이야기한다.

실제로는 단지 사건의 크기로 절망의 크고 작음을 헤아릴 수 없습니다. 타인에게 보이지 않을 정도, 다른 사람들한테 말하지 못할 정도로 작디작은 일이라도  쌓이고 또 쌓이면 커다란 절망이 될 수 있습니다.
-  208p


그리고 절망이 찾아온 순간에 보면 좋은 드라마나 영화나 책과 어느 정도 회복단계에 보면 좋은 영화나 드라마, 책들을 소개해주는 부분에서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내게는 이색적인 모습이기에 메모를 해두고 참고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지막에는 절망할 때 읽으면 안되는 책을 부록으로 제시하고 있다.


직접 절망의 시기를 겪었으면서 느낀점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기에 다른 때보다 신뢰도 되고 집중하게 읽게 되었다.


절망을 겪지않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기에 저자의 말처럼 절망의 시기를 어떻게 지혜롭게 보낼 지 생각하면서 자신만의 방법도 찾아보길 바란다.
극복방안에는 개인차가 있기에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고 해도 자신에게는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과 같을 수 있기에...

「절망독서」 제목처럼 무겁지 않으면서 읽기에 따라서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난 절망독서를 읽으면서 절망의 시기를 서둘러 극복하려하지않고 슬픔을 충분히 느끼며 절망을 직시하면서 다시 일어설 용기를 찾아봐야 겠다 생각했다.  

절망의 시기에 책을 읽으면서 다시 일어섰다는 성공자를 많이 보았다.

그들에겐 절망의 시기에 하는 독서가 점점 자신의 마음을 위로하고 변화를 주면서 '희망독서'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