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풀다 - 구글X 공학자가 찾은 삶과 죽음 너머 진실
모 가댓 지음, 강주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누구나가 원하며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의 하나이다.
행복의 정의는 객관적으로 정의하기 어렵고 사람마다 느끼고 받아들이는 게 다른 주관적 정의라고 생각한다.

「행복을 풀다」에서 '풀다'라고 하면 수학적 개념이 먼저 떠오른다. 행복에 대해 말하는 저서들을 많이 읽었지만 행복을 공학적 개념과 결부하여 '행복방정식'을 만들었다는 점이 궁금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가댓은 남다른 논리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행복이라는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우리의 뇌가 즐거움과 슬픔을 받아들여 처리하는 방법을 근거로 삼아 행복을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저자가 겪은 고통과 슬픔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지 그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서였다.

성공과 부를 지니고도 행복함을 느끼지 못했던 그는 끊임없이 더 많은 것을 욕심내는 삶의 습관에 길들어진 까닭으로 가정에서도 힘들게하고 스스로도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고 늘 뭔가에 쫓기든 불안하게 살던 중 자신의 피곤에 절이고 공격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던 그의 삶이 지긋지긋하다 느끼고는 이를 떨쳐내기 위해 공학자의 분석력까지 더해서 불행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행복이라는 주제로 계속 연구를 하게 되고 결국 과학적 접근과 엄청난 시간과 연구 결과 '행복방정식'을 수립하는 성공을 거두게 되고 13년후 그의 알고리즘은 자신의 아들이 의료사고로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하면서 시험에 들게 되지만 그와 그의 남은 가족들은 행복방정식에 의지하여 절망과 상실감에서 조금씩 벗어날 수 있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의 이야기의 모두를 이해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이것이 아닐까하는 막연한 생각과 나름의 요점을 찾아서 정리하며 읽어나갔다.
그의 이론은 공학적 분석법을 적용해서인지 행복이라는 추상적 개념도 우리에게 과학적으로 증명해보일 수 있구나하는 색다른 느낌을 가지게 하였다.

우리가 값을 찾아내려는 매개변수가 무엇이냐에 따라 해법에 접근하는 방법이 크게 달라진다.
행복을 위한 해법을 결정할 때도 마찬가지다.      - 16p

행복은 언제나 그 자리, 우리 안에 있다. 인간이라는 존재가 애초부터 그렇게 설계돼 있기 때문이다.    - 32p


나는 그의 말에서 가장 신선했던 부분이
 
인간의 초기 상태는 행복이다. (갓난아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는 부분)
행복은 불행이 없는 상태이다.
(불행할 이유를 갖지 않는 것이다.)
성공이 반드시 행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은 성공에 크게 일조한다.
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우리에게 묻는다.
우리는 애초부터 행복하게 살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 행복한가?라고....


그는 '행복목록'을 작성해보라고 말하며 그것을 작성하는 순간은 행복감을 느낄 것이라 말하고 우리가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사건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태도'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고 말한다.

그는 행복훈련법으로써 6-7-5 라는 숫자를 기억하라 말한다.
6 가지 큰 환상을 깨뜨리라
7 가지 맹점을 바로잡아라
5 가지 궁극적인 진실을 움켜잡아라

여기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책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바란다.

내가 느낀 몇가지 포인트만 언급한다면 


우리는 머릿 속 목소리를 듣게 되는데 그는 당신의 머릿속에 중얼대는 작은 목소리는 '당신이 아니다.' 라는 걸 명심하라 강조하며, 당신이 대장을 결정권은 당신에게 있다 말한다.


저자 역시도 기억에 있어서는 '신뢰할 수 없는 수집품'이라 말하고 과거는 결코 실재하는 것이 아니며, 미래는 아직 일어난 것이 아니기에 실제로 유일하게 존재하는 시간은 우리가 경험하는 '지금 으로 경험하는 순간'이다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과거나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현실에 살지 않고 생각에 파묻혀 살아간다는 뜻으로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지금 이곳'에서 살아라 라고 강조한다.

나 역시도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생각이 많았는데 어느 순간 현재를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생활하면서부터 모든 생활과 시간이 소중하고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을 위한 해법 중 와 닿았던 부분은 두렵다는 걸 인정하고 두려움이 무엇인지 이해하라는 부분이였다.

두려움에는 긍정적인 부분이 조금도 없다.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면. 두려워할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237p

그러기에 두려움에 정면으로 맞서라고 말하였다.

저자는 사랑하는 아들을 잃으면서 절망감과 상실감이 컸고 지금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행복방정식'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찾으면서 다시 살아돌아올 수는 없는 아들이지만 그를 위해 아들이 원했을 나눔을 아들 대신 행하고 있었다.

아픔이 있는 그의 이야기였기에 더 눈여겨보게 되고 행복을 위한 해법을 설명하면서 곳에 '기억하라', '매우 중요'라는 포인트정리가 되어 있어 그것만 정리하고 기억하다고 하면 그의 행복방정식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다.
가댓의 이론도 적용을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같다.

「행복을 풀다」은 우리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생각의 전환을 하도록 하는데, 변화를 위해서라도 기존의 사고가 아닌 인식의 전환과 연습이 중요함을 또 한번 강조하는 책을 만났다.

구글X 공학자가 찾은 삶과 죽음 너머의 진실... 그것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그의 질문에 답해보길 바란다.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그것만으로도 나는 행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