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의 공부 - 3000년 고전에서 찾아낸 승부의 인문학
유필화 지음 / 흐름출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라 하면 시작도 하기도 전에 '어렵다. 따분하다. 이해하기 어렵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 때 인문학강의를 교양으로 듣긴 했지만 학점이수 목적이 컸기에 재미보다는 어쩔 수 없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

<승자의 공부>는 '3000년 고전에서 찾아낸 승부의 인문학'이라하여 오랜 중국 고전 속에 담긴 지혜를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특히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에게 필요한 처세술들을 담고 있는 부분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인문학과 경영을 창의적으로 융합하는 작업이 우리 사회에 필요하다고 여겼다. 하지만 독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문제였기에 오랜 고민과 공부 끝에 다음의 조건에 충족되는 저자 나름의 인문학 주제를 고르고, 이를 한 권의 책으로 엮어낸 것이 바로 「승자의 공부」라고 말한다.

첫째. 내용이  참신하다.
둘째. 읽는 재미가 있다.
섯째. 현대인의 삶, 특히 기업 경영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넷째. 독자가 새롭고 유용한 지식을 풍부하게 습득할 수 있다.
다섯째. 쉽고 유려한 우리 글로 쓰여 빨리 읽을 수 있다.


인문학과 경영의 결합이라니... 참신하고 궁금했다. 어떠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갈지...
하지만 글을 읽으면서 저자의 학식과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중국 고전 속의 주요 이야기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부분이 많다라는 생각에 감탄을 하게 되었다.

인문학이 단지 하나의 학문 영역이 아니라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방법, 위기가 닥쳤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방법과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지혜 등 삶의 전반에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이 담겨있기에 여러 권의 책을 읽는 것도 좋겠지만 한 권의 고전 인문학이라도 제대로 읽고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삶의 자양분이 될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승자의 공부>는  중국 대륙을 호령한 황제, 재상, 장군에 대한 소개와 동양의 7대 병법서인 무경칠서, 3000년 역사의 지략과 협상법이 집대성된 <삼십육계>와 <전국책> , 지극히 현실적 내용을 담고 있는 불교경전 속에서 현대사회 특히 경영과 관련된 시사하는 부분을 찾아 강연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기에 실제로 내가 강연장에 앉아서 저자의 이야기를 듣는 듯한 느낌이 들었으며, 저자의 경영철학도 엿볼 수가 있었다.

이 책은 승자의 그릇(어떻게 마음을 얻을 것인가), 원칙(무경칠서에서 찾아낸 싸우지않고 이기는 법), 책략(위기의 순간, 판을 뒤집는 신의 한수')와 번외편으로 붓다의 가르침과 현대의 기업경영으로 구성하여 각부별로 현대 기업경영에서의 지도자와 조직원에게 필요한 처세술을 앞서 소개한 저서들에서 부분 발췌하여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그것을 현대 경영에 맞게 접목할 수 있는 방식을 이야기하고 있다.

<정관정요>가 오늘날의 우리 기업의 지도자에게 주는 시작점을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부하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간언을 장려하라.)
2. 자신의 몸가짐을 먼저 바르게 해야 한다.
" 나는 언제나 이렇게 생각한다. 자신의 파멸을 가져오는 것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의 욕망이 원인이다."
3. 최초의 긴장감을 지속시켜야 한다.
" 편안할 때도 위험한 때를 생각한다."
4. 철저한 자기 절제이다.
5. 겸허한 태도 및 언어 구사이다.


어쩌면 이는 기업의 지도자 뿐 아니라 우리에게도 필요한 원칙이지 않을까?
자기관리와 인간관계 등에 있어서 경청과 바른 몸가짐, 절제, 겸허한 태도 등을 갖춘다면 좀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주는 것이 곧 얻는 것', 고객조사 만큼이나 중요한 경쟁사 조사, 관리와 통제, 신상필법,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 정확한 상황 판단에 따른 유연한 대처 등 여러 가지 덕목과 원칙을 소개하고 있다.

<손자병법>이 예나 지금이나 고전으로 애독되고 있는 까닭은 '필승의 전략'을 다루고 있어서가 아닙니다.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에 바탕을 둔 손자의 전략전술은 전쟁 뿐만 아니라 경영, 리더쉽, 전략, 인재 관리 등 인간 관계의 모든 영역에 걸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106p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싸워도 위태하지 않다. 그러나 적을 모르고 나를 알면 이길 확률과 질 확률이 똑같다. 적도 모르고 나도 모르면 싸울 때마다 반드시 진다.    - 131p


이 책에는 지도자에게 필요한 덕목이나 원칙, 인재등용에 관한 부분 말고도 지도자의 결격사유가 되는 유형도 소개된 부분이 있어 읽어보면 도움도 되고 참신한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있다.
그리고 고전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책을 쓴 저자와 그와 관련된 역사 및 일화들을 소개하고 있기에 중국사에 대한 공부와 우리가 잘 알지 못한 인물과 사서에 대한 지식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저자의 노고에 의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으나 읽는 것만이 다가 아닌 실천과 삶의 적용이 중요한 것이기에 내 자신의 성찰과 발전을 위해 꼽씹어볼 필요가 있는 책인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