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 - 마음속에 새기고 싶은 인생의 키워드 20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마다 책을 고르는 기준이 다르고 똑같은 책을 읽어도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살아온 환경 또는 모습에 따라 그 책이 전하는 메세지를 받아들이는 생각이나 감동이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정여울작가님의 <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은 나에게 그녀의 일기장을 훔쳐보는 기분이면서 나의 일기장에 담겨진 그리고 담겨질 내용들이 적혀 있는 것 같은 꼭 꼭 숨겨두고 묻어두었다고 생각했던 옛 기억과 감정들이 글을 읽으면서 봇물터지듯 터져나왔다.
 작가의 심경을 고백하는 듯한 문체와 섬세한 문장 표현들이 나의 마음에 울림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 글은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사랑해준 독자들에게 보내는 수줍은 연애편지이자, 외로워서 글이라도 써야겠다고 다짐했던 나의 30대를 향한 이별의 편지다. 부디 이 책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뜨거운 희망의 열쇠가 되기를, 우리의 30대는 왜 이토록 힘든 것일까' 고민하는 이들에게 외로울 때마다 주머니속의 다정한 벗이 되어주기를.
- 본문중에서


저자가 다시 만나고 싶어하는 30대를 살고 있는 나.
과연 나는 그녀가 다시 돌아가고 싶고, 그녀가 말하는 것처럼 제대로 살고 있는지 매일 고민하고 망설임없는 30대를 보내고 있는지 돌아보게 했다.

저자는 '공부'와 '글쓰기'라는 자신의 꿈을 위해 수많은 고민과 흔들림 그리고 포기를 하였다고 말한다.  나는 두 아이의 엄마라는 타이틀을 얻은 대신 직장과 꿈을 포기하였고 육아로 인한 나만의 시간이 줄었지만 그래도 아이를 성숙된 어른으로 자랄 수 있도록 곁을 지켜주는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과 자투리시간을 이용한 독서를 통해 대리만족을 하면서 다양한 작가들의 세계 속으로의 여행을 다니고 있지않냐고 스스로를 다독였다.
이 또한 30대에서 40대로 넘어가는 길목에 들어선 지금에서야 느끼는 행복감과 소중함이기에...

저자는 그녀 자신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이라고 하지만 이 책 속에 담겨있는 말들은 어쩜 이리도 내가 내 자신에게 해주고픈 말들이 가득 담겨있는지...
읽으려고 하면 술술 읽히는 책이지만 난 그러지 않았다. 술술 읽어나가기 아까워서 정말 아껴 아껴 읽고 필사를 하면서 읽을 만큼 나에게는 와 닿는 문장들이 많았다.

나는 '당연히 대접받아야 할 존재'가 아니라 나의 실제 행동과 양심에 따라 매번 평가받는 존재임을 잊지 않을때 스스로 존엄과 품격을 지켜낼 수 있다.
-  122p

오늘 하루 당신의 어깨를 짓누른 모든 슬픔의 구름이 부디 내일은 말끔히 걷히기를... 설령 슬픔이 사라지지 않더라도 슬픔을 견딜 수 있는 당신 '마음의 맷집'만은 두둑해져 있기를
-  127p

모든 휴식 중의 최고봉은 뭐니 뭐니 해도 '어떤 목적도 없는 쉼 자체를 위한 쉼'이 아닐까. 언제쯤이면 더 나은 노동을 위한 휴식이 아닌 오직 쉼 자체만을 위한 쉼을 즐길 수 있게 될까
-  193p

기다림없는 기다림 즉 '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에 대한 기다림이 없는 순수하고 조용하며 무목적적인 기다림이야 말로 '빨리 빨리'의 시스템에서 우리를 잠시나마 해방시켜줄 수 있는 영혼의 비상구일 것이다.
-  231p


작가는 여행을 통해 자신 안의 또다른 자신을 끌어냈으며,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더 멋진 장소를 찾아다니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평소와 다른 나' 자신을 만나고 싶어서라고 말하면서 1년에 2번정도는 배낭여행을 꾸준히 다니고 있다고 말하는 부분에서 지금껏 제대로 된 여행을 떠나보지 못한 나이기에 부럽기도 하고 저자가 실어놓은 사진들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하면서 그 동안 읽기를 꺼려했던 여행에세이들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책 속에는 각 챕터마다에 어울리는 영화나 책들에 대한 저자의 느낌과 생각을 말하는 표현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 부분을 보면서 보지못했거나 읽지못했던 그리고 읽었으나 기억이 가물가물한 저서들을 메모해서 도서목록에 첨가해두었다.

「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은 사진과 글이 담긴 에세이로 우리 마음 속에 새기고 싶은 인생의 키워드들이 담겨 있으며, 사진 속 장면들에 담긴 문구들도 함축하는 의미가 많아서 그것만 보면서 읽어도 좋을 듯 했다.
그리고 저자 자신의 솔직한 고백과 진솔함이 담겨있으며, 내성적이고 어쩌면 삶을 비관적으로 느꼈던 게 아닐까하는 하는 모습에서 벗어나 자기성찰의 과정을 보여주는 모습은 나 자신에게도 필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