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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목에 대하여 - 가치를 알아보는 눈
필리프 코스타마냐 지음, 김세은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안목이란 국어사전식 정의로는 사물을 보고 분별하는 견식으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물 뿐 아니라 어떤 일을 할 때도 필요한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다. 그러한 안목을 배워서 길러보고자 선택하게 된 < 가치를 알아보는 눈, 안목에 대하여>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단순한 방법론적인 이야기가 담긴 자기계발서와 같은 저서로 생각했으나 읽고 나서의 느낌은 세계적인 미술품감정사인 필리프 코스타마냐의 자서전적 저서로 그가 미술품감정사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최고의 감정사가 되기위해 작품에 대한 열정과 방대한 지식연구와 그 분야의 많은 사람들과 접하면서 길러진 작품을 보는 안목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 흥미로웠다.
그는 전 세계의 몇 안되는 미술품감정사로 정체가 불분명한 그림의 원작자를 판명하고 무명화가의 작품들을 발견하여 그들이 세상의 빛을 볼 수있게 해주었으며, 작품의 진위여부를 판명해주는 역할을 해 주었다.
그는 미술품감정사를 안목가라 지칭하며 자신의 안목으로 원작작를 찾아내는 일을 하는 이들로 창조적 능력이 아닌 극도로 섬세하게 단련된 분석력이 요구된다고 말한다.
그가 제시하는 가치를 알아보는 눈인 안목에 대해 크게 10장의 챕터로 이야기하고 있다.
1. 특별한 것을 알아보는 눈은 따로 있다.
- 브론치노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의 발견에 대한 일화를 소개
2. 미세한 차이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자신의 유년시절과 빌라 이 타티에서의 감정수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든 작품을 원위치에서 경험하고 다리품을 팔아서 본래의 환경에 가서 직접보는 모험을 해야하며, 스스로 재검증으로 감행할 때는 각각의 작품을 한번도 본 적이 없었던 것처럼 새롭게 관찰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3. 진짜 같을 수는 있어도 진짜가 될 수는 없다.
기억의 재생공간인 사진자료관에 대한 풍부한 설명과 '기억되살리기 놀이'를 통한 안목기르기훈련모습, 위작을 발견함에 있어 증거를 찾아 직관을 증명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4. 직관을 따르되 의심하고 또 의심하라
이름이 알려진 거대화가가 아닌 무명화가들의 발견모습과 언제든 다른 의견에 귀기울여야하며, 모든 작품을 편견없이 고찰할 마음가짐과 새로운 발견에 왕성하게 뛰어들 의욕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5.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아름답다.
가장 감정하기 어렵다는 소묘작품에 대한 소개와 소묘작품작가의 기법에 대해 알기위해 노력하는 저자의 모습과 살비아티라는 다방면에 재능있는 화가의 진면목을 세상에 알리게된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6. 믿고 싶은 대로 보지말고 있는 그대로 깊이 보라
우리 미술품감정사를 미술계의 탐정이라고 가정하면, 미술상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본격적인 탐정활동이고 숱한 졸작을 포함한 그들이 보여주는 작품을 검토하는 것은 추적과 감찰에 해당한다. 사욕에 눈이 어두워 할일이 아니며, 직업에 대한 인고와 애정이 있어야 한다.
- 166p
이러한 표현을 보며 미술품감정사의 전반적인 역할과 그들이 가져야하는 마음가짐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미술품 하나에 구매자와 판매자사이에 수많은 알 수없는 중개자들이 포함되어있기에 지식제공만이 아닌 능수능란한 사교술도 필요함도 말하고 있다.
7. 아름다움을 준비된 사람앞에만 드러난다.
생 루이 데 프랑세 성당에 기탁된 교황 비오6세의 소장품 중에 <톨렌티노의 성 니콜라스의 제단화>라는 작품이 있는데 이 작품을 이루는 다섯부분 중에 사라진 두 부분을 예상치 못한 공간에서 찾게되는 일화의 소개는 흥미진진하였다.
8. 가격이 아닌 가치를 봐야한다.
미술품감정사들이 흔히 범할 수 있는 실수는 돈에 눈이 멀어서 잘못된 감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개하는 파리 리슐리외 거리의 드루오 경매소 지하층에 마련된 중고거래장의 소개부분 역시 호기심 어린 눈으로 읽었다.
9.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일에 안목이 필요하다.
수준높은 안목이 필요로 하는 직업군을 소개해주고 있다. 그러면서 어떤 일이든 안목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10. 누구나 무언가를 보지만 다 똑같이 보지는 않는다.
어쩌면 이 챕터가 저자가 강조하고 싶어 했던 부분이 아닐까싶다.
요컨대 안목은 보는 것에 관한 문제다. 우리는 누구나 무언가를 보지만 다 똑같지 보지는 않는다. 나는 안목이 있는 사람이다. 아니, 안목을 갖게 되었다. ... 오로지 내가 봐야할 대상에만 일편단심으로 눈길을 준다. 내가 미술품감정사 직업을 가져서 좋은 점은 거무스레한 면 뒤에 숨겨진 밝은 면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걸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는 미술품감정사로서 오감을 곧두 세우고 미술의 세계를 탐험한다. - 244p
그는 미술품감정사는 앞서의 다른 직업군과 달리 작품의 아름다움만을 보는 외눈박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는 예술세계에 존재하는 또 다른 직업인 미술품감정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들의 노력과 직관과 가치를 알아보는 눈을 통해 원작자를 모르던 작품이나 무명화가들이 세상 밖으로 알려져서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는 점과 미술상과 미술품감정사와의 관계, 작품의 발견에 대한 에피소드 등의 소개를 재미있게 읽었다.
여기에 제시된 10개의 챕터들의 제목은 미술품감정사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안목도 좀 더 가치있게 높혀줄 수 있는 것이기에 그의 말처럼 안목은 타고난것이지만 개인에 따라서 다양한 방향으로 개발될 수 있다니 노력을 통해 가치있는 안목을 길러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