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너랑 가족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신미리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책을 읽을때면 늘 먼저하는 것이 제목읽고 표지그림 물어보기인데 이 책을 보면서 그림책도 아닌데도 제목과 그림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어쩌다 너랑 가족>이라는 제목을 보면서 우선 가족의 의미와 내가 느끼는 나의 가족은 어떤 모습이였는지 떠올려보게 되었다.
내가 부모를 선택해서 태어난 것이 아니듯이 가족 역시도 내가 선택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함께 생활해오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적당한 말로 표현하긴 어렵지만 끈끈한 뭔가로 연결되어 있는 느낌으로 내편이면서 때론 내편이 아닌 사이로 느껴지는 '가족'

그림 속의 여자 아이 둘의 표정을 보면서 이 책이 담고 있는 가족의 모습은 어떨지 생각해보면서 읽어가기 시작했다.

세상에서 가장 가까우면서도 그런 가까움으로 인한 당연함이 주는 상처와 소통이 제대로 되지않아 서로에 대한 마음을 오해하면서 힘겨워하던 일곱가족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1장. 같은 중학교에 다니는 연년생자매로 '모범생'언니 유키코와 그런 언니가 싫어 '날라리'이기를 선택한 동생 아키코
2장. 록그룹에 빠진 은행원 누나와 민트걸즈라는 아이돌그룹의 열성팬인 남동생 네오
3장. 대학입시를 앞둔 우등생 딸 에미리와 걱정을 달고 사는 엄마
4장. 담임선생님을 동경해 교사되고 싶어하는
초등학교 6학년 아들 유키오미와 자기중심적이고 휴일을 가족을 위해 써야한다는 의식이 없는 아버지 실격이라 평가받는 '꼰대'대학교수 아버지
5장. 과학에 재능이 있고 우주를 사랑하여 우주비행사가 되고픈 여동생 우미카와 평범함이 콤플렉스인 언니 하루카
6장. 갑작스럽게 아들 가족과 살게 된 할아버지와 친구들과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손녀 미온
7장. 도라에몽때문에 운명적으로 만나 결혼한 젊은 부부와 할머니

이들 일곱가족이 일생일대의 어떠한 사건을 계기로 서로의 속마음을 알아가면서
그들의 삶에 큰 관계변화를 겪어나가는 스릴이나 반전은 없지만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기에 공감이 되고 나의 가족과의 모습을 떠올리며 이때는 왜 그랬지? 조금만 서로 챙겨보며 이해해볼걸?하면서 반성도 되고 추억도 떠올리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준 책이다.

언니의 손편지, 타임캡슐, 동생에게 주는 우주의 의미, 장난감 프로펠러, 영혼의 타임머신 등 포인트를 잡고 이 책을 다시 읽어보니 이것들이 주는 의미와 감동이 더 크게 다가왔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쩌면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가족간의 갈등이 소통을 통해 다시금 가족간의 화해로 이어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피는 물보다 진하다.'라고 하지만 가족간의 대화의 중요성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상처를 주고 받기 쉬운 사이인 '가족'
그런 가족과 떨어져서 새로운 하나의 가족을 이루면 지내는 오늘... 정말 보고싶다 우리가족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