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이 머무는 공간으로의 여행
윤정인 지음, 이부록 그림 / 알마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서점' 혹은 '헌책방' 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떠오르는 추억이 한 가지씩은 있지 않을까?에

나에게도 '서점'이나 '헌책방'이라는 공간은 친구들과의 만남의 장소이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휴식같은 장소였는데 사실 요즘은 그런 서점을 가기가 쉽지 않고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다보니 이곳에서의 나의 추억거리들이 하나씩 사리지고 있는 찰나에 이 책을 만나서 다시 한번 책들이 머물러있는 공간으로의 여행을 통해 추억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책들이 머무는 공간으로의 여행>이라는 제목부터가 책을 좋아하는 이들게는 설레임과 기대감을,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어떤 내용이 담겨져 있는지 궁금함을 유발하지 않나 싶다.


작가는 자신의 집 앞 서점이 사라지는 것을 본 후 책이 있는 공간을 찾아 다니기로 했으며, 책방을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거나 책방이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 하는 사람들에게 아직 남아 있는 책방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주도하에 다양한 책공간이 생겨나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전문서적을 다루는 이색책방, 독립출판물만을 다루는 서점, 문화공간으로 변모하는 책방, 시골마을의 폐교를 개조한 헌책방, 주민을 위해 변화하는 도서관, 오랫동안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헌책방 등을 소개하며 책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이 책 한권을 들고 당장이라도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하고 있다.

그리고 이색서점이나 책방의 소개가 끝나는 장마다 그 곳의 대표들이 추천하는 도서와 그 주변에 위치한 다른 서점이나 책방들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해놓고 있어 보고 관심있는 책을 찾아보거나 장소로 가 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효과까지 있지 않나 싶다.


이 책은 크게 4개의 파트로 분류하여 세부적으로 몇몇 장소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소개되는 책들이 머무는 공간들을 모두 가보고 싶지만 특히 나의 주목을 끌었던 몇몇 책방을 소개해보겠다.


헌책방 및 동네서점 편에서의 주인이 읽은 책만 판다는 '이상한 나라의 헌책방'으로 이 곳의 주인은 속독을 통해 엄청난 양의 책을 읽고 있으며, 지금도 한달에 60~80권을 읽는다고 하니 나로서는 놀라울 따름이였다.

이 곳은 주인장이 읽은 책만 판다는 점과 독서모임에서 친목을 위한 잡담을 절대적으로 금지하며 4시간동안 오로지 책에 몰두하여 모임을 이끌어나간다는 독서모임의 운영방식이 이색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주인장의 추천도서코너도 있어 그와 코드가 맞는 독자라면 그의 책방을 한번쯤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또 한 곳은 광대하고 예측 불가한 헌책의 세계- 헌책방 고구마라는 곳으로 이 곳은 예전에 내가 학교다닐 때 가봤던 헌책방과 비슷한 모습을 많이 간직한 곳으로 책방 주변이 숲이라 고요하다는 점과 대학의 학과분류표를 참고하여 만든 서적분류표가 있다는 점과 장서가 엄청난 양으로 보유되어 있다는 점이 이색적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이 곳의 사진을 보면서 학창시절에 찾고자 하는 책이 바닥에 깔려있어서 책방에서 일하는 분이랑 힘들게 책을 꺼냈던 추억을 떠올리면서 아직도 이런 곳이 있구나 하는 생각에 신기하기도 하고 흐믓해하며 책을 있었다.

 


 

한 분야에 특화된 전문서점 및 도서관 편에서는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 눈에 띄는 곳이 있었으니 추리소설에 파묻히고 싶을 때- 추리문학관이라는 곳으로 이 곳은 부산 해운대구 달맞이길에 위치해 있는데 김성종작가가 사재를 들여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전문도서관이란다. 추리문화관답게 추리소설 문학작가들의 흑백 사진과 서적이 있으며, 특히 3층이 명당으로 한쪽 벽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고 그 너머로 푸른 바다가 보인다는 점이 특색이라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그 곳의 풍경을 머릿 속으로 상상해보는 재미가 있었다.

 


 

진화하는 도서관편에서는 책과 디지털이 공존하는 실용적인 도서관-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으로 이곳은 '도서관이란 애초에 책을 보러오는 곳'이라는 도서관 본래의 기능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독서실 형태로 개방되는 '일반열람실'이 존재하지 않으며, '정보화'라는 도서관의 정체성에 집중하여 디지털과 책이 공생하는 형태의 도서관이라는 점이 이색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서들이 돌아가면서 강연을 하고 있는 '인문고전 강연'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어 비인기 도서였던 고전작품이 강연 시작 후 2배로 대출률이 놓아졌다는 부분은 인상적이였다. 

사실 사서가 책을 선정하고 안내하는 역할이라는 것을 제대로 몰랐던 나는 이 책을 통해 소개되는 도서관들에서의 사서들이 능동적인 자세로 제 역할을 함으로써 도서관의 스타일과 질이 달라짐에 주목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책마을 편에서 한국 책마을의 시작을 꿈꾸다 - 마리서사 라는 곳에 주목하게 되었다.

'마리서사'라는 이름은 박인환시인이 1945년말 종로에 연 책방의 이름을 그대로 따온 곳으로 대표 박상익씨가 헤이온와이 같은 책마을을 꿈꾸며 시골의 오지마을에 정착하여 폐교를 개조하여 손수 책방을 수리하고 정비, 관리하면서 연 책방으로 새로 장식한 건물이지만 내부는 옛 학교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며, 교실 내부가 온통 책으로 가득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였다.

'오늘날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다. - 빌 게이츠' 라고 적힌 팻말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나 자신도 이를 마음에 새겨 집근처의 도서관에서 책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점점 사라져가는 서점과 헌책방 속에서도 나름의 철학과 열정으로 서점과 책방을 운영해나가는 대표들의 모습을 보면서 사라짐에 안타까움이 이 분들의 노고에 의해 한 줄기 희망의 빛이 보이는 것 같아서 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고 뿌듯함을 느끼게 해 준 책이였다.

이 책 속에는 작가 역시도 사라짐에 대한 아쉬움 그러면서도 이색서점과 책방들이 존재함에 대한 기쁨이 진솔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모두가 잠든 고요한 시간에 이 책을 읽고 있으니 작가와 함께 이들 이색공간으로 여행을 떠나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면서 가고 싶은 곳을 자연스럽게 체크하며 보게되는 재미가 있었다.

책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갈 곳이 생겨 좋고, 책을 가까이 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이색체험을 해봄으로써 책이 한발짝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책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였다.


일상에 지친 요즘 이색적이고 복합문화공간이 있는 책들이 머무는 이 공간으로 여행 한 번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포켓북형태로 휴대하기도 좋아서 이 책 한권을 지도삼아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다는 생각을 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