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오늘도 사랑해
구작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오늘도 사랑해' 이 말은 우리딸이 나에게 늘 해주는 말이다.
나는 두 아이의 엄마이다. 내가 지금껏 살아오면서 나의 이름보다도 제일 많이 듣고 제일 많이 들을 말이 '엄마'가 아닐까 싶다.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는 '엄마'가 있었고 있다. '엄마'라는 단어속에는 행복함, 희생, 인내 등 많은 의미가 담겨 있으며, 엄마이기에 행복하고 때론 힘겨움도 있음을 엄마가 되어보니 알게 되었다.

구작가의 '엄마, 오늘도 사랑해' 속에는 딸의 마음과 엄마의 마음이 모두 담겨있으며, 진솔하게 표현되어 있다.
작가 소개에도 나와있듯이 작가는 귀가 들리지 않는 자신을 대신하여 좋은 소리를 많이 들으라고 큰 토끼 베니를 그려 자신과 베니를 동일시하여 우리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엄마라는 첫 만남'이라는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 토끼 한마리 앞에 밝게 빛나는 별이 서서히 다가오면서 그 별이 토끼의 뱃속으로 들어가 배가 점점 커지고 나중에는 엄마 토끼가 아기 토끼를 안고 있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 부분이 나오는데 이는 임신과 출산의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같아 인상적이였다.

베니가 장애가 있음을 알고는 "저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거죠?"라고 절망에 빠진 베니엄마 하지만 이내 그 사실을 받아들이고 희망을 키우면서 난관을 헤쳐나가는 모습에서는 장애가 있는 자식이라도 받아들이고 자식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강인한 우리네 엄마의 모습이 담겨 있다.

특히 모든 엄마들이 아이가 '엄마'라는 단어를 처음 말하는 순간은 표현이 안될 만큼 가슴벅찬 순간인데 베니도 그런 벅찬 순간을 베니엄마에게 느끼게 해주는 부분은 감동적이였다.

엄마는 온 종일 저에게
한 단어를 몇 백번이나
말해줬어요.

어-엄-마-
드디어
'엄마'라는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 '엄마'라는 말을 하다 중에서

​'엄마'는 아이를 믿어주고 세상의 따뜻한 울타리가 되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베니에게도 엄마는 세상의 모진 풍파를 막아주는 방패가 되어 주고, 믿어주었고 언제까지고 기다려주는 사람이었다.

엄마는 저를 믿어주셨어요.
엄마만 저를 믿어 주셨어요.

- 나를 믿어준 엄마 중에서 ​



엄마는 묵묵히 키가 큰 나를 업었어요.
그렇게 언덕을 자주 올라갔어요.

스스로 잘 걱을 수 있을때까지
엄마는 강요하지 않았어요.
엄마는 언제까지고 절 기다렸어요.

- 언제까지고 기다려준 한 사람 중에서

​베니가 '망막색소변성증'으로 시력을 잃어가는 병을 얻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다는 '엄마의 고백' 부분은 솔직한 엄마의 마음이 표현되어 있어 읽는 나 역시도 다르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에 숙연해지기도 하였다.

구작가의 글과 그림은 읽고 보는 내내 울고 웃고 하는 힘을 가졌으며, 작가 자신의 성장과정을 그려그런지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사실 서평을 쓴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글로써 표현하기보다는 마음으로 공감하고 느껴야하는 작품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책은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 읽었을 때 느끼는 바가 다른데 나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한사람으로서 아이를 대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고 지금은 나이가 든 나의 '엄마'를 한번 더 떠올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은 올해 초등학교에 들어가 큰아이에게도 큰 감동을 준 책으로 아이의 마음으로 읽는 '엄마, 오늘도 사랑해'라는 책은 어떤 느낌이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읽으면서 '엄마'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엄마, 오늘도 사랑해' 이 책을 읽은 이들에게 말하고 싶다. 쑥스럽더라도 자신의 '엄마'에게 지금이라도 "사랑한다"라고 표현해보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