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라는 적 - 인생의 전환점에서 버려야 할 한 가지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에고`는 안녕하신가요?

 

`에고라는 적` 도대체 `에고`가 무엇이기에 저자는 `에고`를 적이라고 말하면서 인생의 전환점에서 버려야 할 한가지로 꼽는가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 우선 저자가 말하는 `에고`의 정의를 알아야 이 책의 내용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으며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는 `에고`라는 단어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용어였는데 서문에서 저자는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에고는 프로이트적인 의미의 에고가 아니라 훨씬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개념의 에고라고 밝히고 있다.

 

그럼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에고는 무엇인가?

"자기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는 건강하지 못한 믿음

합리적인 효용을 훌쩍 뛰어넘어 그 누구(무엇)보다 더 잘해야 하고 보다 더 많아야 하고 또 보다 많이 인정받아야만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에고이다.

저자는 지금 당신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지금 무엇을 하든 당신의 최악의 적은 당신 안에 있으며 그것이 바로 당신의 에고라고 말하면서 그러한 에고는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방해하는 적이며 우리가 사랑하는 것을 죽이고 때로는 우리 자신을 죽일 수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사람은 전체 삶에서 어떤 시기를 살고 있든 누구나 인생의 세 단계를 하나에 서게 된다고 말하면서 그 세 단계를 열정, 성공, 실패의 단계라 말하면 각 단계에 나눠서 위대한 철학자나 인물들을 사례로 들면서 에고가 이 모든 단계에서 우리와 함께하는 적으로 에고를 잘 통제하여 성공한 인물과 에고로 인해 망가진 인물들을 소개하면서 성공한 이들을 쫓아가려는 우리들에게 스스로 쓰는 신화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성공한 이의 성공스토리에 저항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나는 처음 책을 읽어 나갈때는 저자가 말하는 '에고'라는 것이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어서 문맥상으로 이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는데계속해서 읽어가면서 조금씩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에고'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에고'는 거만함, 자기중심적인 야망, 보상을 좋아하고 타인의 평가를 중시하고, 망상, 권한, 집착 등의 다양한 형태로 우리 자신을 망가뜨리려고 하고 늘 우리의 곁에 있고 우리 자신의 안에 존재하기에 이러한 '에고'의 유혹을 이겨내기 쉽지 않게 하는 특성이 있다고 한다.

나는 이러한 에고가 '악마의 속삭임'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며 그럼 이러한 '에고'를 우리는 이겨낼 방법은 없는 것일까하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저자는 이런 나의 의구심에 답이라도 하듯 '에고'도 얼마든지 관리할 수 있으며 에고의 방향 역시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이 책을 쓴다고 말하면서 에고를 대체할 수 있는 덕목으로 겸손함자신감을 들었다. 그리고 부지런함과 냉철한 자기인식과 끊임없는 배움의 자세와 자신만의 기준을 명확히하여 타인의 평가가 아닌 스스로의 평가를 중시하면서 실패를 했을 경우 실패의 이유를 다른 부분이나 다른 사람의 탓이 아닌 자신의 잘못이라 인정하고 수용하는 마음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달리 우리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리고 상황을 상상해보면서 그러한 상황에서 당신은 어떠한 선택을 할것인가에 대해 묻기도 하였는데 나 역시 이런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없었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쓴 이유를 자신이 인생의 결정적인 전환점에 설 때마다 이런 책이 내곁에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으로 출판을 결심하였다고 밝히고 있는데 나 역시 그의 책을 읽으면서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들에 대한 반성을 하고 다시 한번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았다.

존재할 것인가?(중요한 사람이 될 것인가),  행동할 것인가?(중요한 일을 할 것인가)

살아있는 시간을 보낼 것인가? 죽은 시간을 보낼 것인가?

에고에 지배당할 것인가? 에고를 지배할 것인가?

 

이 책을 읽어본다면 이런 나의 질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에고'가 정치가나 CEO, 성공한 인물들에게만 해당되기 보다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며 저자가 책 속에서 말하고 있는 '에고'에 대처해나가는 방법은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야하는 삶의 자세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본다.

 

에고의 마음으로 성공을 열망하거나 찾지 마라

 

에고 없이 성공하라

 

실패를 만났을 때는 에고가 아니라 당신의 근원적 힘으로써 돌파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