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공부법 - 성적 급상승을 부르는 진짜 공부의 시작
박인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누군가는 공부가 쉬웠다고 말하지만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공부‘라는 단어만이 주는 압박감을 많은 이들이 느꼈을 것이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말처럼 과연 공부법에 있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걸까?

자신의 공부 방법이 맞는지 늘 고민하고 걱정하는 아이를 위해 책을 찾던 중 《한 학기 공부법》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성적 급상승을 부르는 진짜 공부의 시작
진짜 공부 방법, 공부 습관은 있을까?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은 어떤걸까?

이 책은 쉽고 명료하게 정리되어 있어 아이들이 고민하고 필요한 부분을 참조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법과 비교하면서 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부는 전략이 중요하다.
전략적 공부법을 통해 투자하는 시간 대비 좋은 결과를 더 낼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가진 아이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꼼꼼하게 읽어 보았다.

목차를 보고 도움을 받고 싶은 부분이나 보충하고자 하는 부분을 먼저 읽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아이들은 늘 공부 시간이 부족하다 말하고 잠을 줄여 가면서 공부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수면의 부족은 학습 과정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에 저자는 아침 시간의 활용법(전날 공부 내용 복습하기, 수학 문제 풀기, 가볍게 예습과 독서하기)을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교과서 활용에 있어 교과서도 읽는 방법과 순서가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교과서를 읽는 방법과 순서와 관련해서는 많은 아이들이 거의 못하고 있는 것같다는 생각에 더 중요하게 느껴졌다.
나도 아이에게 늘 강조하는 것임에도 요즘 아이들은 교과서로 공부하는 것을 보기 어렵다.
그리고 문제 풀이를 하고 난 후 채점은 반드시 해야 한다.
채점 방식에 있어 문제를 끊어서 채점해보라는 방식은 내가 알던 게 아니여서 아이에게 적용해보고 싶었다.
기본 문제 푼 후 바로 채점하고 오답 정리를 한 후 제대로 기억한 후 응용과 심화 문제를 풀어보는 방식도 전략에 하나인 것같다.

《한 학기 공부법》을 통해 공부 방법을 몰라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이 조금은 자신감을 가지고 잘못된 공부법으로 시간을 보내는 일이 없기를 바래본다.



#한학기공부법#박인수#성안당#전략적공부법#성적상승#진짜공부#공부법#자기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