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
김종원 지음 / 퍼스트펭귄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은 힘들어하는 청소년들이 삶의 빛을 잃지 않고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인지하고 좀 더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해 나갈 수 있길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담겨 있다면, 이번에 출간된 《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은 10대들이 주저앉거나 포기하지 않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바람을 담아 한 글자 한 글자 정성으로 써 내려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 시기인 청소년기를 건강하고 보내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방황하고 청소년기의 상황에 머물러서 올바른 자아를 형성하지 못함은 물론이거니와 사회 생활에서나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에서 저자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으며, 삶의 중간 중간에 겪게 될 시련 앞에서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위해 꿋꿋하게 실천하고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내고 있다.

여러분이 읽는 이 책은 그 선택을 돕기 위해 쓰였습니다. 어떤 일이 생겨도 꿋꿋하게 끝까지 멋지게 해내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자신감, 열정, 언어, 꿈, 성장, 생각, 태도, 관계라는 여덟 개의 키워들을 선정했죠. - 프롤로그

8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전하고 있다. 비단 청소년들을 위함이 아닌 삶을 살아감에 있어 선택의 순간에 어디에 중점을 둘 지 몰라 방황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난해한 질문도 어려운 단어와 설명이 아닌 어쩌면 우리가 다 아는 내용일지 모르는 이야기들이 써 있다고 생각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머리로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될 것이다.

저자 역시도 30년 넘게 반복하며 가진 매일 원고지 50매 분량의 글을 쓰는 루틴을 실천하고 있음을 통해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이 성공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길임을 깨닫을 수 있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루틴이 있다고 말하지만 그것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글 중에 ‘파이팅‘, ‘힘내세요‘ 같은 말은 힘낼 근거를 주지 않고 말로마 때우는 방식의 응원같다라고 생각한다는 글이 있다.
이 글을 보며 예전에 누군가 했던 말이 생각났다.알맹이없고 무의미한 위로나 응원보다는 아무 말을 하고 가만히 옆에 있어 주거나 토닥임이나 안아줌이 때로는 큰 힘이 될 때가 있다는....

책은 그런 부분에서 나에게 큰 위로와 응원을 준다.
상황에 따라 선택하며 읽어나가는 책 속의 내용들은 묵묵히 그 삶을 먼저 살아간 이들의 시행착오와 시련을 이겨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며,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그날 그날 자신을 극복해야 비로소 누릴 수 있는 말임을 실감케 한다.

《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은 중학교 딸아이를 위해 선택한 책이기도 하다.
때로는 아무리 좋은 말도 아이에게는 잔소리라 여겨질 때가 있는데 그런 아이에게 책 속에 담긴 56가지의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나아감에 있어 시련이 오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놓치지도 잊지도 말아야할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래본다.

이야기 속 성장편에 내가 반복하는 것들이 나의 미래를 만든다는 것과 자신이 가진 결핍이 스스로가 성장할 최고의 근거라는 내용은 정말 우리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라 더 와 닿았다.

아이와 나,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꿋꿋하게 성장해나감이 중요하다 느끼는 요즘, 이 책은 한줄기 빛과 같은 존재인 것같다.








#너에게들려주는꿋꿋한말#김종원#퍼스트펭귄#꿋꿋한말#단단한말#10대#메세지#필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