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적의 차이를 만드는 질문독서법 - 독서로 성공하는 공부전략
권경옥 지음 / 피톤치드 / 2025년 3월
평점 :


요즘들어 문해력과 어휘력에 관한 중요성과 그와 관련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시대상의 반영이 아닐까?
스마트 시대에 사는 우리는 기다리고 인내하는 것과 스스로 탐색하여 결과를 얻어 나가는 과정이 부족하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는 재미와 흥미를 넘어 자극적이고 공격적이면서 즉각적인 정보 검색을 통한 지식의 앎을 당연시하고 있다.
이것이 무엇이 문제가 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이들에게 문장의 이해와 상황 속에서의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쓰임을 얼마나 아는가를 묻고 싶다.
요즘 우리의 아이들의 경우 수업 내용도 이해하기 어려울 만큼 문해력과 어휘력이 떨어져 있다.
책읽는 시간의 대표로서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7년간 독서 수업을 해 온 저자가 쓴 <성적의 차이를 만드는 질문 독서법> 속에는 아이를 키우면 고민하고 궁금했던 내용들이 담겨 있다.
우선 목차를 쭉 훑어 본 후 독자가 궁금해하고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은 내용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그리고 책을 읽는 것을 싫어하거나 어려워하는 중등이상의 아이들에게 권장하기 좋게 짧은 사례의 소개와 질문에 대한 적당한 양의 해답을 담은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은 책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방식대로 단순화하여 해석하고 합니다. 책을 깊이 읽고 그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는 과정이 독해에 필수적임에도 대충 읽고 가볍게 생각하는 데 그칩니다. (p26)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갖가지의 문제와 해결 방안을 보면서 어떻게 아이에게 독서의 중요성과 제대로 된 독서를 통한 실력 향상을 할 수 있을까 나 자신 또한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와 닿는 부분이 있는 경우 필사를 하거나 밑줄을 그어서 표시를 하는데 이 책의 경우는 각 장마다의 챕터들 속에 담긴 내용은 그냥 숙지해서 잘 적용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게 했다.

오랜 저자의 독서 수업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성적의 차이를 만드는 질문 독서법>에서 3장의 아이에게 진짜 힘이 되는 독서 방법은 AI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의 실력윽 높이는 질문독서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단어 장기기억과 문장 장기기억을 위한 질문독서법의 사례를 소개하는 부분을 통해서 질문독서법이 가진 힘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최근 중등 딸아이가 문해력과 어휘력의 부족으로 다른 교과목을 이해하는 것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뿐 아니라 영어 공부에도 어려움을 보이는 걸 보며 독서의 중요성과 국어의 제대로 된 이해와 공부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아이에게 책을 통해 자신이 부족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한 대안이 담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라고 권장하였다.
글 보다는 영상이 더 좋다고 하는 아이이지만 학습에 있어 어려움이 있어서인지 읽어보겠다는 모습을 보면서 어쩌면 내가 하는 조언이 잔소리라 여길 수 있는 부분을 전문가가 소개하는 방식을 자신이 직접 읽고 느끼게 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책에만 집중할 수있는 절대적인 시간의 필요성과 AI시대에는 질문에 답하는 능력보다 질문하는 능력의 중요성, 토론과 시사수업 등 다양한 질문독서법를 통해 집중력, 기억력, 사고력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