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점프 앤 런타워 게임 만들기 로블록스 게임 제작
서종원.강은숙 지음 / 길벗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많이 드는 단어가 있다. 바로 '메타버스'로 가상, 초월이라는 단어의 meta(메타)와 세계, 우주라는 단어인 univers(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거의 모든 영역에서 '메타버스'라는 말이 쓰이지만 특히 게임 영역에의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이나 체험 공간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상상하는 세계를 가상 공간으로 만드는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로블록스 점프 앤 런 타워 게임만들기>는 로블록스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생 친구들을 위해 집필된 책이다.
로블록스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로그인 방법부터 시작 화면에 있는 다양한 메뉴에 대해 하나 하나 설명해주고 있어 그동안 그냥 로블록스로 아이와 단순히 하는 게임만 했던 나에게도 유용한 정보이기도 했다.

본격적으로 만들기 메뉴에 들어가 게임개발자가 되어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코너가 나오자 아이는 진지하게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서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며 기대반 셀렘반으로 한장 한장 책장을 넘기며 따라하기 시작했다.

확실히 같이 책을 보면서 제작 과정에 들어갔음에도 나보다 아이가 더 이해를 잘하고 나에게 설명해주기도 했다.
알고보니 아이는 '점프 앤 런 타워'를 만들어서 플레이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다만 로블록스가 게임을 설계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그저 게임의 하나로 자신만의 타워를 만들고 그것을 자랑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이가 만든 가상 공간은 단순했다.
하지만 이 책 속에 소개되고 있는 내용들은 좀 더 자신이 만든 가상 공간에 장애 요소와 특별한 기능들을 추가하여 점차 디테일하게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스크랩트 코딩을 배운 후라면 게임의 제작이 더 쉬웠겠지만 그러지 못한 상황이라도 괜찮다.
책의 곳곳에 담겨 있는 Tip은 제작 과정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로블록스로 게임만들기'
게임을 즐기는 아이라면 단순히 제작자나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게임을 수동적으로 이용하기보다 자신이 상상하는 세계를 가상 공간을 만들어 보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입장이 될 수 있다.

아이와 함께 본 <로블록스 점프 앤 런타워 게임 만들기>을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와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 그리고 코딩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 중 유일하게 하는 게임이기에 선택했던 책이였는데 오히려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보다 게임 제작 과정을 통해 하나의 게임이 활성화되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됨을 몸소 느끼고 게임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코딩에 대한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