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글쓰기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 매일 쓰는 사람 정지우의 쓰는 법, 쓰는 생활
정지우 지음 / 문예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작가의 책을 읽고 나의 느낌이 어떠했으며, 그 작가가 던져주는 메세지가 무엇인지를 공유하기 위해 쓰는 서평 속에 나의 시선과 대상에 대한 이해가 담겨 있다.
나에게 있어 이러한 작업도 글쓰기 중 하나이다.
일기나 에세이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써보려고 노력하고 있는 이 글쓰기의 과정 속에서 묘한 감정들을 느끼고 나의 생각들을 정리하게 되기도 한다.

최근 SNS를 통해 자신만의 색깔을 담아 다양한 이야기들을 타인과 공유하며 글쓰기를 통해 소통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런 추세와 함께 글쓰기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노하우를 담은 책들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글쓰기는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잘 쓰고 싶어하거나 꾸준하게 쓰고 싶어하면서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이유가 주로 글쓰기에 '부수적인 욕망'을 붙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이가 있다.
바로 <우리는 글쓰기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라는 저서를 쓴 정지우 작가이다.

그는 글을 잘 쓰고 싶어 강연이나 책을 먼저 찾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아는 한 글쓰기에 결정적인 도움을 줄 만한 강연이나 책은 존재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글쓰기란 '머리'가 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하는 것에 가깝기 때문이란다.
글쓰기에 대한 그만의 생각을 담은 철학은 이 뿐만이 아니다.

그는 글을 읽을 때 가능한 그 사람이 누구인지 무시해버리고 읽으려고 하는 편이라도 한다.
그리고 자신에 있어 글쓰기는 춤이고, 여행이고, 자유로움으로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백지는 자신이 가장 자유롭게 마음껏 춤출 수 있는 무대와 같다고 말한다.

백지를 마주했을 때 첫 시작을 무엇으로 할까에 대한 두려움과 막막함이 앞서는 나와 달리 자유롭게 춤출 수 있는 무대와 같다는 그의 글을 보며 종이라는 무대에서 춤추고 있는 다양한 글자들이 머릿 속에 그려지면서 입가에 미소가 퍼졌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을 쓰는 법, 쓰는 이유, 쓰는 생활, 쓰는 고통 등을 담담한 어조로 말해주고 있다.
또 글쓰기가 어떠한 것이며, 삶이 어떻게 글이 되는지 등 글쓰기에 있어 작가의 생각과 철학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글을 잘 쓰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글을 쓰는 '몸'을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고 있다.

남을 의식하는 글을 쓸 때가 많은 나에게 그가 하는 이야기의 일부가 와 닿았다.
그것은 "내가 쓰는 글이 내게 되돌아와 실제로 내 삶을 이루고 내 삶을 보다 나은 곳으로 이끄는지를 기준으로 글을 쓰는 것이, 누구에게 인정받는 데 몰두하는 것보다 현명한 게 아닐까?"(237p) 이다.

그는 세상에 내어놓은 글들을 허투로 쓴 적도 없으며, 자신이 써 내려간 한 글자 한 글자의 글을 읽을 단 한명의 누군가를 생각하며 글을 쓴다고 한다.
이제는 누군가를 의식하며 쓰는 글이 아닌 진솔함과 담백함이 담긴 글쓰기를 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