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는 걸까요? 우리 모두 함께 좋은 습관 4
김정윤 지음, 김주경 그림 / 아주좋은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여러 이유로 눈물을 흘리거나 소리내어 울기도 한다.
때론 이유없이 눈물이 나기도 해서 소리없이 울기도 한다.
가끔 우는 사람을 볼 때 저 사람이 뭐 때문에 우는걸까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우리 반 아이의 경우도 친구가 울 때면 내게 다가와
"재 왜 울어요?" 라고 묻는다.
그럴 때 나의 대답은 "글쎄 왜 우는걸까?" 말하며, 우는 아이에게 다가가 우는 이유를 물어본다.

아이들은 다양한 이유로 울지만 공감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경우는 우는 아이를 보며 놀리기도 한다.
이럴 때 아이들에게 나는 이 책을 보여준다.

<왜 우는걸까요?>는 아이들이 우는데는 다양한 이유와 감정이 담겨 있음을 알려주고 우는 것이 결코 부끄러운 행동이 아니며 울고 싶을 때는 소리내서 울어도 괜찮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뿐 아니라 어른 또한 슬플 때나 괴로울 때 등 다양한 감정으로 인해 울기도 한다는 것도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주인공 민종이가 작년에 태어난 여동생의 우는 소리에 잠이 깨어 짜증이 난 모습으로 시작한다.
민종이는 궁금했다. 왜 동생이 계속 우는건지.
엄마는 민종이에게 그 이유를 말해준다.
아기는 말을 못하기에 울음소리로 자신의 감정과 요구를 표현한다고.

민종이는 또 궁금했다. 같은 반 친구 동욱이가 자꾸 우는지.
동욱이는 속상해서 그렇다고 말하고 민종이는 그런 동욱이 잘 이해하지 못한다.

민종이만 그럴까?
사람들의 대부분은 상대가 우는 이유를 울고 있는 상대의 마음을 온전히 느끼지 못하기에 쉽게 공감하지 못할 때가 많다.
나 자신도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를 때가 많은데 울고있는 상대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은게 당연하지 않을까?

씩씩해서 절대 자신은 울지 않는다고 단언하던 민종이가 울음을 터트리는 사건이 발생하고 친구 동욱이와 동욱이 엄마가 파출소 앞에서 어떤 아저씨에게 사과를 하는 장면을 목격한 후 사정이야기를 동욱이에게 듣게 되면서 민종이는 우는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 장면들은 같이 책을 읽은 우리 반 아이들에게도 많은 깨달음을 주면서 이제는 우는 친구를 울보라고 놀리는 일이 없게 되었다.

어쩌면 이게 그림책이 주는 힘이 아닐까?
그림책  속 사람들의 표정과 장면들을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내용들은 우리 반 아이들이 자신의 친구를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왜 우는걸까요?>는 우는 게 나쁘거나 이상한게 아니며, 울고 싶을 때는 참지 말고 소리내어 울어도 괜찮음을 아이뿐 아니라 우리 어른들에게도 말해주는 감성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