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길 - 나를 바로세우는 사마천의 문장들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는 바뀌었어도 삶의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

나는 이 문장이 참 좋다.
아무리 시간이 흘러 시대가 바뀌었어도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사마천의 <사기>는 매번 읽을 때마다 다른 느낌의 다른 가르침을 준다.

힘든 순간이 왔을 때 자신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책이나 문장이 있는가?
예전에는 책을 읽을 때 좋아하는 문구가 보일 때면 메모를 했는데 조금씩 나이가 들수록 고르는 책이나 메모하는 문구들이 인생을 살아가며 나에게 힘이 될 수 있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는 것들로 바뀌고 있다.
 
이번에 읽은 《인간의 길》은 2013년에 출간된 《나를 세우는 옛 문장들》의 개정판으로 크고 무겁지만 마주할 수 밖에 없는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사유해보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담긴 책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등장하는 고사성어와 명언뿐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며 직면하게 될 문제와 사람과의 관계 등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나 자신을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함을 다양한 일화와 함께 알려주고 있다.

'대분망천'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대야를 이고 하늘을 올려다본다는 뜻으로 사마천의 통렬한 자기 반성이자 고백이다.
공무에 쫓겨 자신의 주변은 살피지 않았던 사마천의 행동은 황제의 눈에 들기 위한 가증스러운 행동으로 이후 궁형을 계기로 머리에서 대야를 내려놓고 세상과 인간을 다시 바라보았다고 한다.

우리 주변에도 이런 사람들이 많이 있다.
주위를 둘러보지 않고 오로지 한 방향으로만 매진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
그 중 그 실체를 제대로 보기 보단 오만과 편견에 빠져 세상이나 사람을 대하는 이들은 결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함을 이 고사성어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인간의 길》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나를 어떻게 드러낼 것인가, 사람들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등 총4장으로 구성되어 있음 각 장마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와 고사성어를 담고 있기에 필요한 부분만을 골라서 읽어도 좋다.

'나를 바로 세우는 사마천의 문장'들을 통해 내면의 힘은 강해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넓어지기에 책장에 꽂아두어 가끔 꺼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