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 원어민처럼 영어 말하기를 배운다
A.J. 호그 지음, 손경훈 옮김 / 아마존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영어 말하기를 노력이 필요없이 할 수 있을까?라고 당신은 생각할 것이다.
나를 믿어라. 당신의 고통을 이해한다. (19p)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를 쓴 A.J. 호그는 책 제목을 보고 의아해 할 독자를 향해 위와 같이 말하고 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 방식을 비판하면서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의 7가지 법칙을 통해  지금보다 더 향상된 영어 말하기를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영어에 대한 교육열은 아마도 우리 나라가 최고이지 않을까?
영어에 대한 열의도 대단하거니와 영어는 아이가 어릴수록 좋다하여 영어유치원에 보내거나 영어와 관련한 교재와 영화 등으로 영어를 공부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영어에 투자하는 시간도 많은데 그에 비해 영어 회화의 능력의 향상도 면을 보자면 부정적이라 할 수 있다.

저자 역시도 예전에 학생을 가르치면서 영어 실력이 향상되지 않음에 실망하고 자신의 교습 방식을 바꾸었고, 수업에서 새롭게 바꾼 방식을 적용하니 학생들이 빠르게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반드시 영어 말하기를 배워야 한다는 것을 느끼지만 실제로 영어 말하기 공부를 즐기는 학생 수는 적다는 것이다.
그점을 착안하여 저자가 새롭게 바꾼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세미나에서는 점프하고 춤추고 소리 지르고 웃고 그리고 움직이도록 한단다.

그의 7가지 법칙은 영어 말하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초조함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높여 자연스러운 언어 접근법을 통한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1. 단어가 아닌 구절로 배워라
2. 문법 공부는 영어 말하기를 죽인다
3. 당신의 눈이 아니라 귀로 배워라
4. 반복은 말하기를 숙달하는 핵심이다
5. 문법은 직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배워라
6. 실제 영어를 배우고 교과서는 버려라
7.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영어를 배워라

단어를 많이 알아야 영어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을 것이다.
요즘에는 한글을 처음 배울 때도 통문장으로 배운다니 영어도 그렇게 하는게 맞지않을까?
그가 제시하는 7가지 법칙을 가만히 보면 아기들의 말하기 법이랑 유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말처럼 진정한 노력이 필요없이 영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노력의 방식이 어떠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 다르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깨닫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영어 말하기를 유창하게 하고 싶은 이들이나 영어에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결과가 낮다고 여겨지는 이들이라면 이 책을 정독하지 않고  책 속에 담긴 7가지 법칙 하나 하나만이라도 읽어본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