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심리 도감 - 색이 지닌 힘으로 사람의 심리를 간파한다
포포 포로덕션 지음, 김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는 세상을 돌아보면 알록달록 갖가지 색으로 둘러싸여 있다.
사람의 얼굴을 그리고는 다양한 색상으로 채워나가고 머리색도 옷도 각자의 마음에 드는대로 표현하거나 고르게 된다.
누가 정해준 것도 아닌데도 그냥 무의식적으로 선택하거나 받아들이게 되는 색

색의 유래와 역사뿐 아니라 색채 심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색채 심리 도감>을 통해 이색적이고 그동안 궁금했던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책의 내용 중 우리가 알고 있는 색의 시초와 색이 가진 의외의 사실들을 보면 경찰차의 배색이나 웨딩드레스의 흰색 등과 같이 그 색깔인 것이 필연적인 것과 립스틱이 빨개진 이유, 산타클로스의 색 등 배경이 달라진 것이 있음을 읽으면서 색채의 재미와 심리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다.

최초로 탄생한 4색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있을까?
바로 흰색, 검은색, 빨간색, 파란색 이란다.
이것만이 아니라 색의 심리와 관련한 신비한 효과와  힘은 심리적인 부분을 좋아하는 나에게 있어 유용한 정보를 주었다.
그리고 색이 주는 감정적 영향이나 감각과 판단의 영향, 신체의 영향 등을 하나 하나 보면서 색이 지닌 힘은 대단함을 알 수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색과 싫어하는 색을 마음 속으로 정한 뒤 그 부분을 찾아서 읽는데 내 마음이 들킨 듯해서 감탄하기도 했다.
심리학이 재미있는 이유가 이런 부분이 아닐까?
나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이나 알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라 궁금했던 부분을 점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하는 <색채 심리 도감>

색채와 감각의 관계 편도 재미있다.
소비를 촉진하는 색은 빨간색, 수면을유도하는 색은 파란색이고 오렌지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편안하게 잘 수 있게 한단다.
그래서 일까? 아이들이 수면등을 켜두면 편안해지면서 오래지 않아 잠이 드는 것같다.
이것만이 아닌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 있으니 자신이 관심가는 부분을 먼저 일어보는 것도 좋다는 점이 이 책이 지닌 장점이다.
그리고 설명이 간단명료하고 색채와 관련하다보니 컬러로 표현되어 있기에 설명을 더 이해하기 쉽다는 점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색은 그냥 독단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심리학만이 아닌 과학과도 함께 연결해서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우리의 일상을 둘러보면 <색채 심리 도감>에서 설명하고 있는 색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들이 많이 적용도어 사용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별자리운세나 혈액형별 성격 유형과 같이 꼭 맞다 안맞다고 장담할 수 없지만 이 책 속에 소개되고 있는 사례들은 연구결과에 대한 설명이며 재미있기도 하기에 <색채 심리 도감>은 미술학도가 아닌 색에 대한 관심이 많은 이들이 읽음 도움도 되고 재미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