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뭐 쓸까? - 공책 한 장 금방 채우는 초등 글쓰기 주제
민상기 지음 / 경향BP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 작업이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어요!"

글쓰기가 재미있을 수 있다니 과연 그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 늘 글쓰기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나에게 이 책은 기대감을 갖게 했다.

초등아이에게 도움이 될까하는 마음에서 선택한 책이지만 체계적인 글쓰기가 어려운 나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펼친 <오늘은 뭐쓸까?>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글쓰기를 자기 성철의 유용한 수단이라 생각하여 여러 선생님과 함께 교육 에세이 쓰기 모임을 진행하는 등의 글쓰기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그런 그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글쓰기를 재미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형태의 글쓰기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세 단어 글쓰기 놀이 > 질문으로 써 보는 글쓰기 > 내 맘대로 골라 쓰는 창의적 글쓰기 의 순서로 사용하도록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순서대로 하지 않아도 좋지만 책의 구성을 보고 아이와 함께해보니 단번에 통글을 쓰기보다는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나 하나 써본 후 질문의 답을 바탕으로 한 편의 글을 써보는 것이 글을 쓰는 어려움과 두려움을 낮춰주는 것같아 좋았다.
 
글쓰기에는 생활문이나 편지, 기행문, 논설문, 일기 등의 다양한 글쓰기가 있으며, 글쓰기마다의 형식이 다르기에 글의 주제와 형식에 맞게 쓰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하다.
이런 부분에서 <오늘은 뭐쓸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글쓰기를 잘하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입문자의 경우에는 이 교재의 주제나 형식별 글쓰기를 꾸준히하면 분면 이전보다는 실력이 나아질 것이다.

우리 아이의 경우도 처음 이 책을 보고는 글쓰기 싫은데라는 말을 했었다.
하지만 다양한 글쓰기 주제를  접한 후 뒤죽박죽된 생각을 조금씩 정리한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글로 써내려갔다.
단번에 글쓰기에 자신감이 생기고 늘력이 늘진 없을 것임을 안다.
좋은 책이 있더라도 결국은 노력이라 생각한다.

<오늘은 뭐쓸까?>를 통해 아이의 글쓰기 교육에 대한 고민을 조금은 덜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나 자신도 이 책 속의 구성에 따라 질문에 답을 써보고 그것을 한 편의 글로 쓰면서 가끔 뭘 써야할지 몰라 고민하며 답답했던 마음이 한결 나아졌다.

글쓰기로 고민하는 아이와 부모라면 함께 <오늘은 뭐쓸까?>를 통해 공책 한장을 금방 채우는 글쓰기를 해보면 어떨까?
처음에는 함께하다 서서히 아이 스스로 주제를 정해 글을 써보도록 격려해준다면 글쓰기에 있어 자신감이 높아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