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기조절능력의 힘 - 지능을 뛰어넘는 끈기, 인내, 절제, 선택적 집중력의 힘
신동원 지음 / 길벗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필요하고 중요한 것들이 많겠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우선 순위로 여기게 된 것이 '자기조절능력'이다.

자기조절능력은 무조건 잘 참는게 아닙니다. 자기조절능력은 자기가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때로는 참고, 때로는 장애물을 거둬내고, 때로는 적극적으로 대응해 상황을 돌파하는 등 환경을 콘트롤하는 능력이다.    - 프롤로그 중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신동원 선생님이 쓴 <초등 자기조절능력의 힘>이라는 책은 유초등아이를 키우며 고민하고 중요하게 생각했던 자기조절능력이 정확히 무엇이며 그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와 자기조절능력이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주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와 우리의 삶이 많이 변해 버렸다.
그중 아이들의 학습환경과 관련해 온라인 원격수업이라는 것이 실시되면서 집에서의 아이들의 학습모습과 미디어와 관련해 아이와 부모사이에 많은 갈등을 겪기도 한다.
이는 아이들의 자기조절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갈등으로 이와 관련해서 많은 부모들이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 고민하고 걱정하고 있다.

자기조절능력은 하나의 능력이라 정의하기 보다는 감정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 등 다양한 능력들이 유기적으로 연합돼서 무언가에 원활히 적응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 적당할 것같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자기조절능력은 부모의 양육이나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긍정적인 자아형성과 자존감이 높고 감정뿐 아니라 인지적 공감력이 높은 아이들은 자기조절능력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부모의 따뜻한 말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자기조절능력의 형성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에서 뿐 아니라 성공의 조건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초등 자기조절능력의 힘>에서는 아이의 자기조절능력을 키워주는 법, 자기조절능력의 발달 단계, 아이의 자기조절능력 연습편 등이 담겨 있다.

단순히 자기조절능력 그래 그거 중요하지라는 생각이 아닌 우리 아이를 위한 자기조절능력 형성의 방법과 막연함에 고민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상황별 연습을 담고 있기에 읽으면 우리 아이는 어떠한지 체크하거나 혹시 육아를 하면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볼 수 있는 현실적인 참고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내 아이가 살아가면서 행복하지 않길 바라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 뉴스들을 보면 조절능력의 부족에 따른 우발적이고 묻지마식의 사건들과 아동학대와 살인 등으로 우울함을 가중시키고 있다.

아이는 수많은 실수를 반복하며 자라지만, 부모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써내려간 저자의 마음이 담긴 이 책을 통해 성장과정에서 실수를 극복하고 자기조절능력을 성장시켜나갈 수 있도록 두 아이의 엄마로서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