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 법률 - 대법관 출신 유튜버 1호 박일환 변호사의 EBS CLASS ⓔ
박일환 지음 / EBS BOOKS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이 없이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살면서 우리는 법의 도움을 받아야할 때 생긴다. 그러나 제대로 법을 알지 못하기에 오히려 손해를 보거나 패소하여 몸과 마음이 상하기도 한다.

나의 경우도 부모님이 재개발때문에 법적 분쟁이 생겼을때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오랜 시간 금전적으로, 심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 것을 보면 법이라는게 과연 뭘까?
법은 누구의 편인가라느 생각을 참 많이 했다.

알고 싶었다. 일상 속에서 자주 일어나는 법률문제와 법에 관한 상식들을.
그래서 어려운법을 짧고 쉽게 소개하는 '대법관출신 유튜버 1호'로, 생활 밀착형 법률 상식을 소개하고 대법원 판결 취지를 영상으로 알기 쉽게 전해주는 박일환 변호사님의 <슬기로운 생활법률>을 선택하였다.
 
법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한다면 일반인은 당연하거니와 전문가 또한 법이 더욱 멀고 모호하다고 밝히고 있는 그의 말이 지금껏 내가 느끼는 감정과 같다는 생각에 신뢰감이 생겼다.

그는 우리의 삶에는 법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그의 저서에서 상속, 계약, 권리금 보호, 부동산 거래시 주의사항, 특허나 지식재산권, 명예훼손과 모욕죄 p등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돈은 밝은 데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어둡고 미결된 상태에서 움직여야 거래가  됩니다. (66p)

분명 계약서를 쓰고 일을 진행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계약을 하고 거래를 하지고 할 경우 거절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계약서 작성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경우 법적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특히 계약의 경우는 살면서 한번쯤은 하게 되는데 꼭 꼼꼼하게 계약서를 써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함을 또 한번 느끼게 되었다.

요즘은 공인들 뿐 아니라 일반인의 경우도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하거나 협박을 당하는데 명예훼손의적용범위가 궁금하던 차에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목차를 보고 자신이 알고 싶은 법률에 관한 상식과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어 나같이 법이 어렵다거나 왜 나만 법적으로 손해를 보나라는 생각이 드는 이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물론 전문가를 통해 법적 문제를 해결하는 게 손해를 줄이는 방법이긴 하지만 그래도 전혀 모르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라면 일의 진행에 있어 조금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유익한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