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 초등 교육전문가가 명문대생 학부모와 심층 인터뷰로 밝혀낸 6가지 차이점 엄마의 서재 8
김혜경 지음 / 센시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마냥 어릴 때는 밥 잘먹고 잘놀고 잘자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이가 자라면서 말을 하고 또래와의 사이에서 생활하며 부딪히는 부분도 생기고 궁금해 하는 것도 많아지면서 규칙과 룰을 알려주고 자기 주도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달려져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적기'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아이들에게도 그것을 알려주고 습관화시키는 적절한 시기가 있는 것같다.
아이가 학교를 가게 되면서 그 말의 중요성을 더 느끼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19이후 학교에서의 대면수업보다 온라인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지역이 많아짐에 따라 아이들이 집에서 생활하고 제대로 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나를 포함한 부모들의 걱정이 늘어가고 있다.

그러기에 여러 부분에서 도움을 받고자 선택한 책이 <명문대 학생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이다.
초등 교육 전문가가 명문대생 학부모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알아낸 그들이 공통적으로 길러준 필수 역량 6가지를 바탕으로 핵심적이면서도 아이를 이해하며 적절한 시기에 그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을 잘 알려주고 있었다.

저자는 말한다.
"내가 초등학생 때를 주목하는 것은 아이가 명문대에 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시기, 부모가 아이 인생에 가장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아이가 명문대에 가는 게 그렇게 중요하냐라고 반문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아이를 명문대에 보내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에 처음에는 명문대에 가는 방법이 담겨있는건가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명문대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그냥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그리고 길러줘야 할 기초 체력과도 같은 핵심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구나 생각하며 더 도움이 될 것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고등학교를 가기 전 단계인 초등학교 시기는 누구나 아는 것처럼 중요하다.
초등학교 때 '기초 체력'을 길러나야 중고등학교를 잘 이겨내고 사회에서도 주도성을 갖고 자신있게 생활해나갈 수 있다.

저자가 말하는 6가지 역량은 자존감, 자립심, 성장, 동기, 창의성, 사회성, 의사소통능력이다.
이는 다양한 경험과 환경을 통해 길러나갈 수 있다.
책 속에는 이 6가지 역량의 필요성과 영향 그리고 키우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와 학습과 관련해 한 번쯤은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공부의 정서를 지켜주기 위해서 공부를 강제로 시키면 안된다고 하면서 학습결손을 없애기 위해선 공부를 시켜야한다는 생각에 딜레마에 빠질 때가 있다.
이때는 아이의 '스트레스'여부에 따라 부모가 공부의 양과 질을 조절해주라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우리는 스트레스라고 하면 부정적 의미라 받아들이는데 사실 스트레스를 이겨내어 느끼게 되는 성취감이나 학습동기의 성장은 긍정적 스트레스로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단다.

아이에게 쉬는 것 외에 취미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 시와 고전를 읽음으로써 향상되는 창의력, 나와 다름을 알게 하기, 감정을 읽는 연습의 필요성, 경청 능력을 기르는 것의 중요성 등 책 속에는 아이를 키우면서 고민하고 방법을 몰라 실수하는 부분들을 아이를 위해 꼭 필요하고 키워줘야하는 역량이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내용이 가득 담겨있다.

교육전문가이자 중고등학생을 둔 두 아이의 엄마인 그녀가 알려주는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부모들이 어릴 때 집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쳤는지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아이교육으로 공부하는 부모가 읽음 좋은 지침서가 아닌가 싶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자신에게 딱 맞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임을 잊지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