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 - 오직 나의 행복을 위한 마음 충전 에세이
삼각커피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 힘든 날이나 평소 책을 읽지 않는 이들에겐 단순히 글만으로 이야기를 하는 책이 부담되거나 손이 가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땐 그림과 글이 함께인 책이 좋은 것같다.  그림을 통해서도 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임을 알게 되고 글보다 빨리 이해되고 때론 글보다 공감이 될 때가 있다.

그리고 싶은 걸 그리고, 쓰고 싶은 글 쓰며 가난한 예술가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지만 자신이 꿈꾸는 길을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삼각커피 작가의 <살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이라는 책은 요즘의 나의 마음을 곳곳에 잘 담아내고 있어 공감이 가는 책이다.

<살만한 것같다가도 아닌 것은>이라는 제목부터가 나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특별한 이의 성공에 관한 이야기도, 화려하고 우아한 삶을 살고 있는 이의 이야기가 아닌 보통의 우리네의 이야기이기에 더 끌렸다.

무언가를 하고 있지만 그렇다할 성과도 내지 못하고 통장의 잔고도 쌓임이 없어 엄마에게 잔소리를 듣고 상처를 받을 뿐 아니라 절약모드를 통해 최대한 아끼며 살아가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힘들어하는 그녀의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담아내고 있다.

그림이 함께여서 더 재미있게 읽었다.
'행복'은 누구나가 바라는 것
하지만 이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기에 타인의 삶과 비교해서는 절대 행복감을 느낄 수 없다.
'과거의 나'를 계속 돌아보며 후회하기보다는  '현재'의 삶에서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며 타인과의 비교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나의 삶을 받아들이며 그 안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며 하게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힘든 이들이 늘어감에 따라 힐링에세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살만한 것같다고 아닌 것 같은 마음은 나만이 아닌 많이 이들이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우울해하기보다 그래도 아직은 살만하다는 생각으로 저자처럼 나의 위치에서 아등바등 살아가볼까 한다.


"이제 내 행복은 오직
나를 위한 행복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