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 스케치 핸드북 : 인물과 움직임 (리커버 버전) 어반 스케치 핸드북
가브리엘 캄파나리오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모든 취미들과 마찬가지로 어반스케치도 간단하고 쉽습니다. 그냥 몇 개의 그림 도구를 들고 살고 있는 도시나 이웃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리면 됩니다.
(중략)
그리고 이런 생각이 들겠죠.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을 어떻게 그릴 수 있을까? 모든 세세한 모습들을 일일이 다 스케치해야하나? 스케치를 다 그리고 나면 그 다음엔 무슨 작업을 해야 하나?

나처럼 초보자이자 그림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에게 스케치하는 것도 쉽지 않다.
위의 물음처럼 어떻게 그려야하며, 모두 다 표현해야하는지, 동작과 주변 풍경까지 세세하게 다 표현해야하는지 이 모든 것들이 그저 막막하다고 표현하는 게 정확할 듯하다.
 
<어반 스케치 핸드북:인물과 움직임>에서는 인물을 중심에 두고 이를 어떻게 그려나가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팁을 담고 있다.
스케치라고 하지만 특징을 잘 잡아내어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인물의 동작을 그릴때는 그리기 전 신체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연필로 그릴 시에는 대략의 윤곽을 잡아두는 것이 좋으며 연필 자국 역시 작품의 일부이니 지우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맥락편에서는 거리의 수많은 행인들을 세세한 형태로 그리기보는 단순한 선으로 그려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세밀화를 주로 연습했던 나의 입장에서는 책 속에 표현된 인물들의 그림들이 처음에는 낯설고 표현하는 것이 쉽진 않았다.
하지만 최대한 인물의 형태만을 표현하면서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도록 간단한 형태로 표현해보는 것만으로도 나름 시도하려는 노력을 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한 장 한 장 넘겨보면서 작가가 표현하고 있는 다양한 인물의 움직임이나 형태를 감상하다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오기도 했다.
복잡하고 다양한 그림 속 장면을 포인트를 잘 잡아서 스케치의 형태로 잘 표현하고 있을 뿐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작품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림을 그리는 도구는 여러 가지다.
그 중 나는 연필을 통해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어반스케치 핸드북 속에는 다양한 도구를 통한 가각각의 도구들이 표현할 수 있는 느낌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
꼭 정밀하고 세밀하게 표현된 작품만이 잘 그린 그림이라는 편견을 깨어주면서 그리는 이가 표현하고자하는 느낌을 잘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어반스케치 핸드북: 인물과 움직임>을 통해 움직이는 인물을 빠르게 스케치하면서도 특징을 잘 잡아 표현하고 도시 속 수많은 군중들을 그릴 때도 포인트를 잡고 살아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그리는 팁들을 많이 알게 되어 초보자의 입장에서 스케치에 조금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