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도 휴가가 필요해서
아리(임현경) 지음 / 북튼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이라는 제도적인 틀 속에서 '나 답게 살아간다'라는 것이 힘든 가운데 그런 감각을 다시금 살릴려기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의 우붓으로 여행을 떠난 저자의 솔직한 결혼 생활과 우붓에서의 일상을 그린 <결혼에도 휴가가 필요해서>

짧게 떠났던 여행이였던 우붓의 매력에 빠져서 다시금 그곳으로 떠나서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경험을 하게 되는 그녀의 솔직한 이야기가 읽는 동안 말하지 못하고 가슴에 담아 둔 나의 이야기이기도 했다.

여행을 떠나고 싶다.
일탈을 꿈꾼다.
결혼을 해서 생활하는 동안 늘 가슴 한 편에 자리잡고 있던 생각들이 요즘은 더욱 강하게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오로지 나 자신만을 위한 시간갖기'
어쩌면 모두가 꿈꾸는 것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에 요즘은 이런 에세이책이 많이 나오는 것같다.

관찰하는 관객의 자리에서 무대 위로 올라오니 배터리에는 늘 빨간 경고등이 커졌다. 결혼생활은 받아치기 힘든 애드리브가 난무하는 공연이었다. 예측 불가의 애드리브에 어떻게든 대꾸할 방법을 찾기 위해 나는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다.   (41p)

결혼과 출산으로 여성들은 힘겨움을 호소하며, 일상 생활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결혼 전 자신의 일을 하던 이라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결혼이라는 굴레가 자신을 옥죄옴을 느끼기 시작하면 불행하다는 생각을 한다.
그녀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결혼생활에 대한 자신의 솔직한 감정과 여행에 대한 갈망이 담겨 있다.

발리섬 산 중턱의 시골 마을이지만 우붓은 예술 마을답게 전통 춤부터 다양한 소셜 댄스까지 발리의 각종 춤을 선도하는 지역이다.  - 58p

우붓이라는 곳을 처음 들어보았다. 여행도 잘 다니지 않는 나라서 그런가하기도 했지만 발리의 작은 마을이라 하니 한국으로 보자면 작은 시골 마을이 아닐까 싶다.
잠깐 다녀왔던 여행지가 좋아서 다시 가서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는 게 신기하지만 그게 여행의 또 다른 매력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우붓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아무도 '여자니까' '엄마니까' '어른이니까'라며 나를 제한하지 않았다. 대신 내 삶을 찾으라 했고, 즐기라 했고, 꿈꾸라 했다.   -  51p

그녀가 우풋에 다시 갈 때도 쉽지 않았으나 그 곳에서의 삶은 열악해보였으나 행복함을 느끼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 곳 사람들과의 관계, 여해을 통해 알게 된 이와의 재회 그리고 혼자만의 시간에서 오는 여유로움까지 우붓은 그녀에게 새로운 안식처를 제공하고 있음을 책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나도 떠나고 싶다. 하지만 이것저것 생각할 것도 많고 가장 큰 걸림돌은 코로나와 주변인들의 우려, 그리고 신랑의 이해이다.

혼자서 시작했던 우붓에서의 생활이 딸과 둘이 시작하다 마지막엔 신랑이 들어오면서 셋 사람이 우붓에서 완전체를 이루게 되는 모습을 후반부에 보여준다.
하지만 좌충우돌 그들만의 우붓 생활 속에 새롭게 상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대목에선 나에게도 많은 생각과 메세지를 던져 주었다.
 
우리는 모두 독립된 개인이다. 결혼을 해도 개인의 독립성은 사랑지지 않는다. 아무리 가족이라도 한 명이 다른 한 명의 기본적인 생활을 전부 책임질 필요도 없고, 책임져서도 안 된다. 두 명의 성인은 가족을 이룬 후에도 엄연한 개인으로 존재해야 하고, 기본 생활을 스스로 꾸려나갈 수 있어야 한다.
-  204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