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않아 이별입니다
나가쓰키 아마네 지음, 이선희 옮김 / 해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를 시작하면서 생각지못한 이별을 두번 경험하였다.
사랑하는 이들의 죽음
이는 단순히 '이별'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에는 힘든 경험이다.
태어남이 있음 그 끝은 죽음이라고 하지만 죽음을 맞이하는 이의 입장에서는 이를 받아들이가 쉽지 않다.
특히 사랑하는 이의 죽음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갑작스러운 이별이라면 그 고통은 누구도 헤아릴 수 없을만큼 클 것이다.
준비된 이별이란 없는 것같다. 아니 준비하라는 말을 들어도 사랑하는 이를 영영 볼 수 없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고인을 잘 보내드린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음을 우리는 경험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만난 나가쓰키 아마네의 <머지 않아 이별입니다>라는 소설은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냄에 있어서의 절망과 슬픔, 이들의 절망과 슬픔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정중하면서도 예를 갖추어 일하는 장례디렉터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장례디렉터는 우리말로 장례지도사로 상을 당한 유족의 요청에 따라 장례절차를 주관하는 사람을 말한다
주로 장례의식, 시신관리, 빈소설치, 의례지도 등종합적인 장례의식을 관리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이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반도회관'은 장례식장으로 그 곳에서는 장례와 관련한 이를 하는 이들이 많으며, 전문 장례디렉터의 지도에 따라 원활하고 엄숙한 장례가 이루어지도록 모든 직원들이 바삐 움직이는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취업난에 고생하고 있던 주인공인 시미즈 미소라는 예전에 아르바이트로 일을 했던 '반도회관'에서 일을 도와달라는 연락을 맞고 출근을 하게 된다.
그 곳에서 사토미스님과 우루시바라를 만나게 되고 이들과 함께 고인들과 유족들의 슬픔을 달래주며 장례를 무사히 치룰 수 있는 일을 하게 된다.

분신 자살을 통해 생을 마감한 이의 장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생을 마감한 만삭의 임산부의 이야기, 병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생을 마감해야하는 아이와 그 아이를 떠나보내지 못해 붙잡고만 싶은 엄마의 이야기, 사랑하는 이를 먼저 떠나보내고 그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생을 마감한 여성의 이야기 등 소설 속에 등장하는 한 편 한 편의 이야기는 어느 하나 감동을 주지 않는 이야기가 없었다.

"그래. 아무리 가족이라도, 이 세상을 떠났다면 아무것도 해줄 수 없어. 이런 식으로 후회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승화하는 수밖에 없지. 장례는 그런 자리이기도 해."

장례는 고인을 위한 의식이기도 하지만 남은 가족을 위한 의식이기도 하다.

"(중략) 소중한 가족을 잃고 힘든 상황에 놓인 유족들이 처음으로 접하는 사람들이 저희들이죠. 저희는 그런 유족들이 슬픔을 받아들이고 그 슬픔에 매듭을 지어줌으로써 그들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장례디렉터가 되겠다는 미소라를 걱정하는 가족들에게 장례디렉터로써의 그들의 역할을 설명해주는 우루시바라씨의 말을 통해 그들이 하는 일이 고인과 유족을 위해 노력하는 일임을 알 수 있다.

나라마다 장례문화가 다른 부분이 있지만 그 마음만은 같다고 생각한다.
'머지않아 이별'이라는 말처럼 언제고 예고없이 찾아오는 이별 앞에 맥없이 무너진 유족들을 곁에서 도와주는 장례디렉터의 역할의 소중함과 이별 뒤 남겨진 이의 아픔과 절망감을 너무도 잘 표현하고 있는 이 소설은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도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하게 했다.

작가 나가쓰키 아마네는 남편의 기일이자 음력 9월을 뜻하는 나가쓰키와 하늘의 소리를 뜻하는 아마네를 합쳐 만든 필명이란다.
슬픔을 딛고 앞으로 향하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다고 하는데 이 소설을 읽고 난 후 저자의 그러한 마음을 더욱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