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은 마법사입니다
아이나 S. 에리세 지음, 하코보 무니스 그림, 성초림 옮김 / 니케주니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영화나 소설, 동화 등 작품들을 볼 때 그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인공을 빛내주는 요소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많이 있다.
여러 요소 중 이번에 주목해보려는 건 바로 식물이다.

<식물은 마법사입니다>라는 책은 우리가 너무도 잘 아는 동화 속의 우리가 몰랐던 숨은 과학이야기를 담고 있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부터 알리 바바와 사십 인의 도둑까지 읽어보면 줄거리는 잘 아는 동화를 소개하고 있다.
대강의 줄거리 소개를 하고 난 후 각각의 동화 속에 숨어 있는 과학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통해 무심코 아니 어쩌면 관심도 두지 않고 그냥 주인공과 결말에 주목하고 기억하기만 했던 동화 속의 빠져서는 안되는 주된 식물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백설공주에 나오는 독사과와 관련해 사과의 품종과 독사과라는 게 과연 따로 있는 것인가라며 동화를 읽으면서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이야기는 호기심과 책을 읽는 즐거움을 주었다.

독사과, 나무집, 호박, 장미, 기름 등을 통해 식물이 가지는 과학적이고도 기원학적이며 역사적인 소개는 동화를 새롭게 느끼게 해 주었다.
이야기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끝난 후에는 맛있는 레시피의 소개를 통해 우리의 미각을 자극하기도 하고 있다.

장미의 매력은 끝이 없지!

지난 수천 년동안 유럽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장미였답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꽃의 모양이나 색깔뿐 아니라 향기와 또 다른 수많은 효능 때문이지요. 장미는 용도가 정말 다양하거든요. (중략 )
야생 장미나무 열매는 날것으로 먹거나, 차 또는 잼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하답니다. 이번에도 주의할 점이 있어요. 씨와 털을 털어내지 않고 그냥 삼키면 위험해요.

이 책 구성의 한 부분으로 '미녀와 야수'에 등장하는 장미에 관한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처럼 다른 동화 속 이야기에 등장하는 식물과 관련해서도 과학적이고 역서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색적인 구성과 재미있지만 알아두면 좋은 지식을 담고 있는 <식물은 마법사입니다>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우리가 몰랐던 동화 속 숨은 과학 이이야기 속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