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별일은 없어요
신은영 지음 / 알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도록 연락을 하지 않던 지인이나 자주 만나는 이들에게 잘하는 말이 "잘 지내죠? 별일은 없죠?"이다.

별일없냐는 물음에 있어 '별일'은 특별함이 담긴 긍정의 의미의 '별일'이기도 하고 사건사고이 없었는지에 대한 부정의 의미의 '별일'을 담고 있다.

나이가 들어가고 아이를 키우면서 "별일없느냐?"는 나의 물음에는 진정으로 부정적 의미의 '별일'이 없었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게 담겨 있다.

<오늘도, 별일은 없어요>의 저자는 우리에게
"당신의 오늘은 괜찮았나요?"
라고 안부를 묻고 있다.
특별할 것없는 일상이지만 그 속에 담긴 '미지근'하고 '소소한'일상의 행복을 느끼며 살아온 그리고 살아가고 있는 그녀의 이야기와 우리의 이야기를 읽어가다 보면 '뭐 별거아니네'라는 생각이 때로는 삶을 살아가는 힘이 되기도 함을 깨닫게 된다.

가끔 우리는 각자의 삶의 보따리 무게에 짓눌려 힘들어할 때가 있다.
이때 누군가 서로의 인생을 바꾸겠냐고 물어본다면 뭐라고 답할 것인가?
그녀의 이 물음을 보며 나라면 과연 어떻게 할까?라는 생각을 잠깐 했다.
단번에 '아니요'라 답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나의 삶의 보따리를 그대로 짊어지고 갈 것이라 혼자 답했다.
그녀의 말처럼 최소한 자신의 보따리에는 무엇이 들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조금 가벼워도, 조금 무거워도, '그냥 내 보따리다'여기면 삶의 무게도 그런대로 견딜 만하다. 그리고 그 마음으로 각자의 보따리를 보듬고 살아가는 게 바로 인생이지 않을까? (69p)

무언가를 이루고 싶고 지속하고 싶다면 찬란한 '열정'을 믿기 보다는 자신을 지탱할 수 있는 단순한 '철칙' 과 '끈기'를 믿기로 했다는 그녀의 소소한 어제와 오늘의 이야기를 한 편 읽어가다 보면 너와 나, 우리의 삶 속에 스며있는 행복은 모양이 다를 뿐 가치가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다.

삶의 경쾌함을 담아 그동안 있어왔던 '별일'들을 '별일'아닌 듯 써내려가고 있는 그녀를 통해 나의 일상 속 '별일'들을 돌아보고 때론 특별하지 않은 오늘의 '별일'없음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