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딸에게 - 세상 모든 엄마와 딸을 위한 노래
김창기.양희은 지음, 키큰나무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얼마 전 모프로그램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걸 들었다.
멜로디와 가사가 좋다는 생각에 노래에 빠져들던 중 어느 순간 내 눈에서 눈물이 하염없이 흐르고 있는 걸 느꼈다.
그동안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고 그저 열심히 살며 돈벌어 아이들 배고프지 않게 하기 위해 애쓴 자신에 대한 마음을 노래를 통해서 담아내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이 나의 아버지를 떠올리게 했기 때문이다.
함께 서로를 바라보며 주고받듯이 노래를 부르는 후반부에서 아들이 펑펑 눈물을 쏟는 장면은 보는 이들의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그 노래의 작곡가인 김창기씨와 가수 양희은씨가 세상 모든 엄마와 딸들을 위한 노래인 <엄마가 딸에게>로 또 한번 나를 울렸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노래음이 머릿 속에 떠오르면서 그림 속 엄마와 딸의 모습에 엄마가 된 '나'와 딸로서의 '나' 그리고 지금 내 곁에서 자라고 있는 또 한명의 딸의 마음을 이렇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같은 말 다른 마음.
그러나 결국은 한 마음.
"너의 삶을 살아라"
"나의 삶을 살게 해 줘"

부모가 되기 전 우리도 자식이였으며, 삶을 살아감에 부족함이 많았고 말처럼 잘되지 않아 힘든 시기를 보내기도 했다.
표현에 인색한 부모를 이해하기 어려워 투정을 부리기도 했고 반항도 하며 속을 썩히기도 했다.
하지만 노래 가사처럼
'잠시 눈을 붙인 줄만 알았는데 벌써 늙어 있었고 넌 항상 어른아이일 줄만 알았는데 벌써 어른이 다 되었고'
그렇게 우리도 부모가 되고 아이가 자라 서로의 마음을 이해해가는 과정에 이르렀다.

공부해라. 성실해라. 사랑해라
라는 말 대신 '사랑해', '고마워', '미안해'라는 말로 서로에게 마음을 표현하며, 지금 이 순간을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들을 때마다 눈물짓게 하는 <엄마가 딸에게>는 이 노래를 처음 들은 해에 첫째 딸을 낳은 아빠가 노래의 가사 한구절 한구절이 가슴에 와닿아 노래 가사의 느낌을 최대한 표현하려 노력하며 그린 그림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엄마가 딸에게>
세상 모든 엄마와 딸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