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 하버드대 인생학 명강의, 개정판
스웨이 지음, 김정자 옯김 / 정민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전 세계적으로 수재들이 모여 있다는 '하버드 대학교'
그곳의 학생들의 배움은 뭐가 다를까? 그들은 단순한 학문적 지식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성공철학과 지혜와 열정을 배우고 있었다.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속에는 하버드대학교 학생들의 성공습관이 담겨 있었다.
평정심 유지하기, 마음 열기, 타인에게 휩쓸리지 않기, 원망하지 않기, 신념지키기, 끌어당기기, 현재의 행복 즐기기 등 총 24가지의 성공습관을 짧은 일화와 저자의 견해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 글을 쓴 저자는 베이징대학을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교육학 이론을 연구하여 다수의 칼럼과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고 한다.
이 책의 원작은 <하버드 24시>로 의식상태와 마음의 작용을 심리학 이론과 하버드 성공철학으로 풀어낸 자기계발서라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성공한 이들의 성공 비법을 배우기보다는 성공을 향한, 행복을 향한 그들의 열정과 노력을 볼 수 있었다.

"무한한 지혜가 나를 인도하여 건강을 회복시킬 것이다. 내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과 사랑, 평화로움을 가져올 것이다.올바른 행동과 신성의 의지가 내 삶을 제어할 것이다. 내 미래는 인생의 진리를 바탕으로 펼쳐질 것이다. 나의 잠재의식을 믿으며 내가 원하는 대로 모두 이루어질 것이다." (56p)

원망이라는 잘못된 심리암시를 반복된 긍정적 암시를 통해 잠재의식의 변화를 가져와 점차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 일화를 소개하며, 자아의식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살면서 힘든 점이야 여러 가지이겠지만 그 중 잘 안되는 것이 심리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나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욱하는 순간이 올 때 한 템포 쉬면서 호흡을 조절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그 순간을 모면한다는 게 말처럼 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런 순간이 왔을 때 스스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는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는 법도 소개하고 있다.
물론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늘 강조하듯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
알면서 못하는 것과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의 차이에서 성공과 실패가 갈리는 법이니.

책을 읽다보면 각자 마음에 새기게 되는 부분이 다를 것이다.
나의 경우 8장의 '몸과 마음 사용법으로 행운을 부르다'에서 행운을 불러오기 위한 노력을 소개하는 부분을 눈여겨보았다.

가슴을 활짝 펴고 걸어라, 주말에는 낮잠을 즐겨라, 휴일에 하고 싶었던 일 다섯 가지를 하라, 긍정적인 사람에게 배워라, 매일 일기를 써라

이 중에서도 '주말에는 낮잠을 즐겨라'는 생각으로도 즐거웠다.
어린 아이가 있다보니 주말이 더 힘든 날이기도 해서 마음껏 낮잠을 자기란 쉽지 않기에.
평일의 긴장감을 풀 수있는 주말이 더 바쁘고 정신없는 엄마들에겐 이 부분이 제일하고 싶을 것이다.

하버드대학교에서는 이렇게 가르친다.
'사람은 모두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깨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잠들어 있던 잠재력이 깨어나면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151p)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잠재력의 10분의 1만 활용한다고 한다.
숨은 잠재력을 깨워 자신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는 하버드대학교의 성공습관은 우리 아이와 나에게도 꼭 필요한 습관인 것같다.

분명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하지만 먼저 걸어가본 인생 선배들의 지침서는 있다.
그들이 알려주는 인생의 지침서를 참고하여 부족함은 채워나가고 넘치는 부분은 버릴 줄 아는 과감함도 필요한 것같다.
성공이 곧 행복은 아니다. 하지만 성공의 비결 속에서 행복의 비결도 찾을 수 있다.
무엇에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힘을 기르고 세상을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보면서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지도, 오지 않은 내일을 걱정하지도 말고 현재를 즐기는 마음이 가지자고 오늘도 내 자신에게 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