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무삭제 완역본)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1936년 초판이 발간된 이 후 지금껏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는 최고의 '인간관계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그 비결이 무엇일까? 그 답은 그의 이 책을 읽어보는 순간 알게 될 것이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을 오래 전부터 한번은 읽어보고 싶다 생각했지만 선뜻 선택해서 읽어보지 못했다.
무언가 전문용어를 써가며 어려운 내용들로 가득할 것같은 느낌의 서적이랄까?
자기계발서의 고전같은 이미지였던 그의 책을 이번만큼은 제대로 읽어보자는 생각에 도전한 첫 페이지부터 저자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그는 처음에는 말하기 훈련을 위한 뉴욕의 직장인과 전문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가 일상에서나 업무적, 사회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며 잘 지내는 법을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하는 생각에서 이같은 책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성공을 위해서만이 아닌 삶의 행복을 위해라서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에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을 위한 인간관계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서적들이 출간되고 있다.
하지만 읽어보면 거의 비슷한 내용과 메세지를 담고 있어 식상하다 여기는 이들도 많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그런 많은 서적들 중에서도 오랜 세월동안 전 세계의 많은 이들에서 판매되었을 뿐 아니라 저명한 인사들의 성공과 인생을 바꾸는데 영향을 준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책을 행동을 위한 책이라 말하며,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과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 상대가 자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뿐 아니라 상대방에게 반감을 사지않고 그들을 바꾸는 방법 등 핵심을 찌르는 원칙과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사례들의 소개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제시하는 원리들을 당장 적용해볼 것을 제안하고 그 적용을 통해 얻은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록해보라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소설이나 에세이가 아니다. 나의 삶과 인생을 바꾸기 위한 자기계발서이다.
그러기에 단순히 책을 줄줄줄 읽어가며 줄을 긋고 메모하는데 그치기보다 현실 속에 적용해보며 변화를 기록하고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당신과 같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원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세상에서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지 보여 주는 방법뿐이다. (57p)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그러기에 비난이나 비판, 불평이 아닌 진심어린 칭찬과 관심을 원하는 것이다.
그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게 되면 인간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되어 많은 사회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펜을 들고 줄을 긋게 되는 곳이 많을 것이다.
원론적인 이야기같지만 인간관계에 있어 중요하고 필요한 원칙만을 알려주고 있기에 천천히 여러번 읽게 되게 된다.
그리고 적용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된다.
성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참된 인간관계를 형성해나가기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