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직장인 필수 노동법 - 당신의 노동인권을 지켜줄 필수 지침서
함용일 지음, 오금택 그림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노동자입니다. 자신이 직접 사업을 운영하지 않는 한, 우리는 모두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임금을 받아 생활합니다. (5p)

우리는 얼마나 '노동법'에 대해 알고 있을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지 않을까?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도 꼼꼼하게 따져보고 명시된 사항을 읽어본 후 자신의 이름을 적고 서명을 하는 이들이 많지 않을 것이다.
사업장에 따라서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4대보험이 적용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고 구두로 임금을 협상한 후 초과근무에 대해서도 수당을 제공하지 않는 곳도 많다.

나 역시 그러한 곳에서 일을 했던 경험이 있었으며,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이번에 알게 된 <만화로 배우는 직장인 필수 노동법>은 '노동법'에 무지했던 나에게 노동인권을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해주었다.

좋은 게 좋다고 어물쩍 넘어가거나 제대로 알지 못해 노동력을 제공하고도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지 못하는 이들이 아직도 많은게 현실이다.
사회적 변화로 예전보다 '노동인권'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노동을 착취당하는 이들의 존재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함용일 공인노무사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알아야할 노동법의 지식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근로자와 노동자의 개념에서 시작하여 근로계약의 체결, 주휴수당, 연차유급휴가, 해고, 재해 등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노동법의 지식을 만화와 쉬운 설명을 통해 알려주고 있어 어렵게만 생각했던 법을 다소나마 이해하기 쉬웠다.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나 사회초년생 뿐 아니라 노동력을 제공하고 있는 모든 대한민국의 사람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노동법'
알아서 챙겨주는 것이 아닌 알아야 챙길 수 있는 것임.
노동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꿈꾸는 저자의 바램을 잘 담아내고 있는 이 책은 우리의 노동인권을 지켜줄 필독서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