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겠어, 이게 나인 걸! - 조금은 뾰족하고, 소심하고, 쉽게 상처받지만
텅바이몽 지음 / 허밍버드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자신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요?
얼마나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쓰면서 사나요?
타인의 시선을 신경을 쓰는 만큼 자기 자신에게도 신경을 쓰고 있나요?


태어남은 선택하지 못하지만 태어난 이후부터의 삶은 선택이 가능함에도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기 시작하면서 온전한 자신의 삶을 살아가지 못하게 되고 그로 인한 힘겨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어쩌겠어, 이게 나인걸!>에서는 이런 우리들의 모습을 잘 그려내고 있다.
유형별로 잘 표현하면서 다양한 가면 속에 가려놓은 캐릭터의 모습을 보며 "~ 이건 나의 모습인데..."하면서 어쩜 이리도 비슷할까 공감하게 된다.

이 책을 읽는 순간 우리는 참 다양한 가면을 쓰면서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조금은 뾰족하고,
소심하고,
쉽게 상처받지만

어쩌겠어, 이게 나인걸!

있는 그대로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일은 쉽지 않다.
나 역시도 어릴 적부터 주변의 시선과 평가에서 자유롭지 않았기에 '~인척'하며 나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기보다는 배려라는 보기좋은 말 뒤에 나 자신을 묻어두면서 나보다는 남을 먼저 챙기면 지내왔다.
그것이 오래도록 나와 함께 해오다보니 쉽게 그 가면을 벗어던지고 나 자신을 먼저 챙기는 것이 잘되지 않았으며, 엄마라는 이름표를 달게 되면서는 더욱 그러했다.

진짜 자신의 모습은 감춘 채
'척척척'하느라 바쁜 우리.

이제 ''은 그만!
지금부터 있는 그대로의 나, 솔직한 내 마음을 보여주는
'ME밍아웃'을 시작합니다
.


이 책의 처음은 이렇게 시작한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내가 먼저 알아차리고 솔직한 나의 감정을 표현해도 괜찮다고....


강한 척하는 선인장 가면, 있어 보이는 척하는 있어빌리티 가면, 억지로 좋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유리 가면, 마른 몸을 숨기고자 하는 핫도그 가면, 숨어 지내려는 털복숭이 가면.
하나 하나의 가면들마다의 나름의 이유와 고충이 있다.
어느 하나가 나의 모습이다가 아닌 이 모든 것들이 섞여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이 중 나랑 똑같네 하는 캐릭터를 발견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보통 사람'
나는 특별하지 않은 그저 평범함, 특출나게 잘하지도 못하지도 않는 보통이라는 단어가 좋다.
그래서 나에게 있어 너나 나나 비슷한 사람이라는 말이 주는 파급 효과는 클 뿐 아니라 상대로 인한 상처를 빨리 털어버릴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가식조절장애, 인생의 고수, 단호박, 어차피 다 이상해 등 이 책 속에는 가짜 감정 가면을 쓰고 사느라 고생하는 우리들에게 이제는 가면을 벗어던져보라고,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괜찮다고 말해주고 있다.

강한 척, 있는 척, 착한 척, 괜찮은 척....
이런 '-'은 어쩌면 낮은 자존감에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닐까?

'ME밍아웃 프로젝트'는 자존감을 높이고 타인을 위한 인생이 아닌 온전한 나 자신을 위한 삶을 살아가길 응원하고 있다.

예전의 나의 모습도, 지금의 나의 모습도 모두 나.

지나온 시간에 대한 부정이 아닌 현재의 나의 모습을 들여다보며 지금이라도 가면 속에 나를 가두기보다는 당당하게 나의 모습을 드러내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지금껏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며 지내온 이들에게 어쩌면 이 책이 조금은 용기를 내볼 수 있도록 힘을 주지 않을까?
사회 생활에선 어쩔 수 없이 가면을 써야하겠지만 그 이외의 인간 관계에서만이라도 무겁고 답답한 가면을 벗어보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