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대인 생각 사전 - 삶이 어떠해도 이겨내는 한 줄의 힘
김영환 지음 / 행북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최근 유대인과 관련한 책을 몇 권 읽었다.
유대인의 역사와 그들이 피박 속에서도 끝까지 민족적 자긍심을 잃지 않기 위해 교육을 중시하였음을 볼 수 있던 책들이였다.
이번에 읽게 된 <유대인 생각 사전>은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이겨낼 수 있는 강인함과 삶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책이였다.
본서는 고대 히브리 속담 및 유럽 지역의 유대인과 근현대 유대인의 잠언을 엮은 선집이다.
(일러두기 중에)
'잠언'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찾아보면 잠언은 세상을 사는 인생이 추구해야 할 삶의 지혜를 짧은 문장들로 소개한 일종의 시가서로 속담보다는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처음 책을 접했을 때 '잠언'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아는 것이 필요했으며, 읽는 동안에는 유대인의 가족과 민족 공동체를 중시하는 문화적인 특색과 삶에 대한 물음의 이해 그리고 그들의 잠언이나 속담이 우리가 살아감에 지혜와 통찰력을 제공하기도 함을 받아들이는 시간이 필요했다.
속임수는 주변의 모든 것을 파괴하고, 가장 빽빽한 숲과 높은 벽조차도 붕괴시킬 수 있는 힘을 가졌다. 상처가 되는 것은 속임수가 가까운 사람들에게 나온다는 것과 그것의 후폭풍이다. 신뢰라는 중요한 감정이 무너진다는 것이다. (기만)
속임이 나쁜 이유는 단순히 속였다는 행위가 아닌 신뢰를 무너뜨려서는 회복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게 한다는 점이다.
아이에게 가끔 약속을 하고는 지키지 않을 때가 있다. 이 책에서는 이는 아이에게 거짓말을 가르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아이에게 거짓말하는 것은 나쁜거라 말하면서 정작 나 자신은 아이와의 약속을 가벼이여기거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방편으로 사용했음에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노예도 현상에 만족하고 있으면 자유로운 사람이고, 자유로운 사람도 현상에 만족하지 못하면 노예가 된다.
(130p)
'마음에 흡족한'이라는 의미의 '만족'
만족은 행복과도 연결된다. 남과의 비교를 통한 만족이 아닌 스스로의 만족이 진정한 행복인 것이다.
그래서 위에 언급한 문장이 읽는 순간 마음에 와 닿았다.
그들은 이웃을 '가까이 사는'이라 정의한다.
여기서의 가까움은 시공간적인 거리상의 가까움이 아닌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할 수 있는 심리상의 가까움을 의미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두 개의 눈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이웃의 미덕을 보는 눈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결점을 보는 눈이다. (178p)
이는 '이웃'에 대한 잠언 중 하나이다. 단순히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라는 의미의 잠언이 아닌 살아가며 늘 자신도 결점이 있음을 잊지말라는 의미의 뼈가 있는 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이 책을 읽고 유대인처럼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우리의 한민족만큼 굴곡진 역사를 걸어온 유대인들의 삶을 대하는 태도를 통해 그때만큼 어려운 시대를 살가 있는 독자들에게 약간이나마 마음에 힘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머리말 중)
저자의 말처럼 유대인의 삶을 그대로 따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들이 삶을 대하는 태도를 보며 배울점은 있다. 그러기에 태도, 마음, 관계, 인생, 지혜라는 주제로 묶은 이 책에 담긴 내용들 중에 나의 마음에 와 닿는 부분도 있었고 알면서도 행동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