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안녕달 지음 / 창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이라고 하면 아이들이 읽는 거 아니냐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림책'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올리게 되는 이미지는 얇고 그림이 가득하면서 글은 짧은 유아와 아동을 위해 출간된 책이 대부분이라는 것일 것이다.

그림책은 누가 읽어야한다고 특정할 수 없이 남녀노소 모두가 읽는 책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그림책속에는 무궁무진한 이야기와 세계가 담겨 있다.
우리의 일상의 한 단면부터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과 이야기들로 그림책 한 권을 통해 울고 웃을 수 있다.

이번에 만난 <안녕>이라는 제목의 안녕달 그림책은 그런 면에서 최고의 책이 아닐까 싶다.
두께는 여느 그림책들과 달리 두꺼운 편이지만 절대 분량에 주눅들 필요가 없을 만큼 지루함도 늘어짐도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감동과 여운을 주는 책이였다.

글이 없이 그림만으로도 사람의 마음을 울릴 수 있음을 느끼게 해 준 그림책.

 

 

 작은 소시지가 시간이 흘러 자신에게 있어 세상의 전부였으며 울타리였던 엄마 소시지를 떠나 보내고 할아버지 소시지가 되었다.
홀로 남은 할아버지 소시지는 외로움에 커다란 곰인형을 벗삼아서 생활하다 우연히 사람들에게 외면받고 팔리지 않는 강아지를 보게 된다.
몇 번이고 강아지가 있는 곳을 지나가면서 그 곳에서 그대로 누군가가 자신을 데려가주길 간절히 기다리는 강아지의 모습에 아이와 나는 함께 눈물을 흘렸다.

딸아이는 울면서 "우리가 데리고 오자. 그러면 안돼!"라고 말하는데 어떠한 글도 어떠한 대사도 없었음에도 표현된 그림만으로 감정이입이 되어 그렇게 말하는 아이를 보며 그림이 곧 글이 될 수 있음을 느꼈다.

 

 

 우리의 애타는 마음을 알았던 걸까요?
할아버지 소시지가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가서 함께 생활하게 되고 처음에는 어색함과 소시지인 자신을 먹어 없애버릴까하는 걱정에 강아지를 그냥 애완견으로 대하다가 점차 정이 들어 애완견이 반려견이 되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할아버지 소시지의 모습이 보이지 않고 또 다시 홀로 남은 강아지의 모습에 아이와 나는 어떻게 된 일일까?하면서 계속해서 책장을 넘기게 되었다.
과연 할아버지 소시지와 강아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어떠한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까?

 

 

 이야기는 끝으로 갈 수록 눈물샘을 터트리는 장면과 이야기로 가득했다.
그리고 상실이라는 건 떠난 이와 남은 이 모두에게 큰 아픔임을 보여주고 있다.
소중한 것은 곁에 있을 때는 모르다가 잃어버리고 나면 그 허전함과 아픔을 느끼는 것처럼 내 곁에 늘 있어줄 것같은 사람들이 떠나갔을 때의 슬픔은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것같다.

소중한 것을 잃어버린 사람에게 건네는 따스한 인사
그림책 서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나 어른들에게 그림을 보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마지막편에 담겨 있긴 하지만 그림만을 보면서 그림이 주는 의미와 감동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사실 이 책을 끝까지 읽고 이야기마저 끝났음에도 감동과 여운이 쉽게 사라지지 않아 바로 나의 느낌을 글로 쓸 수가 없었다.
마음 상태를, 작가가 담아내고자 하는 이야기를 제대로 표현할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안녕달 작가의 <안녕> 은 읽는 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림책이 주는 힘을 또 한 번 느낄 수 있었던 좋은 책이라는 생각에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