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정의
아키요시 리카코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죽은 친구로부터의 초대....
당신이라면 초대에 응할 것인가?

학창 시절 서로 의지하며 우정을 쌓아 온 네 명의 여자. 이제는 중년의 나이가 되어 각자의 삶을 살아가느라 예전처럼 만나지 못하고 있던 그들이 이상한 초대장으로 인해 한 자리에 다시 뭉치게 되었다.
그건 다름아닌 죽은 친구로부터의 초대장...
그 친구의 이름은 네 사람에게는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노리코.

그들이 이토록 두려워하는 이유는 5년전 그들이 죽였던 여자였기 때문이다.
노리코 역시 네 사람과 같은 학교를 다녔으며, 그녀에게 도움을 한 번이라도 받지 않은 이가 없다.
'절대 정의 신봉자', '정의의 사이보그', ' 정의의 히어로' 등 노리코를 칭하는 별명은 여러 가지이나 공통점은
"정의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거야."
라고 외치며, 단 한 번의 잘못도 실수도 용서하지 않는 말 그대 '절대 정의'를 최고라 여기며 생활하는 그녀였다.

노리코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네 사람이 보고느끼는 노리코에 대한 그들의 감정 변화를 잘 그려내고 있다.
한결같이 자신들이 위험에 처했을 때 도움을 줬던 노리코이지만 정의를 옳고 그름으로만 판단하며, 융통성이나 변칙은 절대 용서하지 않으면서 법 조항까지 인용하면서까지 정의만을 외치는 그녀에게 자신들이 생각하는 것과의 마찰이 생겨도 늘 마음에 응어리가 생기지만 나만 그런 것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국은 모두가 노리코의 정의 구현 외침에 지치고 분노를 느끼기까지 했다는 걸 알게 된다.
이러한 마음이 결국은 사단을 내게 되는데.....

정의란 뭘까?
정의 구현을 위해서라면 주변의 모든 나무나 건물들뿐 아니라 무고한 사람들까지 희생하게 만드는 히어로들의 행동을 보면서 노리코가 떠올랐다.
노리코는 정말 살면서 정의의 틀에서 벗어난 행동을 한 적이 없던 것일까?

노리코는 정의밖에 보지 않는다. 정의만을 지키키 위해, 노리코는 돌진한다. 그녀의 두 눈에는 친구도 우정도 비치지 않는다. (143p)

"나는 옳은 일을 하고 싶을 뿐이야. 정의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거니까." (145p)


노리코은 인간적인 면에서나 상황적인 면에라도 올바른 것과 그렇지 않음이라는 양분법적 사고를 통해서 판단하는 점에서 답답함과 소름마저 들게 했다.
노리코의 입장에서 보자면 나 역시도 지적 대상자일 듯...

분명 정의는 필요하고 변칙이 난무하는 세상에 경종을 울리며 '절대 정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봐야 함을 과제로 던져주는 소설이였다.
정의란 무엇일까?
정의 구현, 정의 구현을 외치면서도 진정으로 '정의'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다.
이번 작품을 통해 지나치리만큼 정의를 부르짖으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노리코와 대충 틀 안에서 해결하고 이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여기며 살아온 나를 비교해보게 되었다.

노리코와 네 여자랑 사이의 이야기와 결말을 보며 진부하다 여기는 이들도 있을 듯하다.
분명 사이다같은 소설은 아니기에...오히려 고구마에 가까운 소설인 듯...
그러면서도 이야기 속에 빠져들어 순식간에 읽을 수 있는 가독성이 좋은 작품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