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채소, 요리가 된다 - 요리하고 남은 자투리 채소의 보관법 & 100% 활용법
다니시마 세이코 지음, 황세정 옮김 / 다봄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남은 채소, 요리가 된다" 이 책은 제가 정말 많이 읽고 싶었던 책입니다. 요리에 젬병인 저이기에, 요리 관련된 책이라는 점에서도 그랬고, 무엇보다 혼자 자취를 하는 저에게는 한 번 채소를 구입해서, 요리를 하고 나면 남아서 결국 썩혀서 버리는 일이 무척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게는 이 책이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은 채소가 요리가 된다"니... 이렇게 획기적이고 경제적인 말이 또 어디 있을까? 무척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 나갔습니다.


이 책은 약 125쪽 정도의 분량으로 책 사이즈도 그리 크지 않아 들고 다니며 읽고, 요리 하기에도 부담 없는 정도의 크기의 책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채소별 저장법 26가지, 채소 듬뿍 간편 레시피 75가지를 수록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총 5부로 나뉘는데, 1부에서는 "통째로 산 채소가 어중간하게 남았다면" 이라는 주제로 양배추, 무, 절임배추, 단호박, 브로콜리들을 요리하는 요리법에 대해 나옵니다.


즉, 양배추가 어중간하게 남았다면 물에 삶아서 저장할 것을 권하고, 무가 어중간하게 남았다면 말려서 저장하라고 말합니다. 또 단호박이 어중간하게 남았다면 삶아서 으깨서 저장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브로콜리가 어중간하게 남았다면 데쳐서 저장하라고 말합니다.


2부에서는 "쌀 때 한꺼번에 구입한 채소가 잔뜩 있다면"이라는 주제로 양파, 당근, 대파, 감자, 토마토, 볶은 가지, 오이 등의 재료로 하는 저장법 및 요리법을 다룹니다.

즉, 양파가 잔뜩 있다면 볶아서 저장하라고 말하고, 당근이 잔뜩 있다면 소금을 넣은 잼으로 만들어 저장하로 권합니다. 그리고 대파가 잔뜩 있다면 닭 육수 조림을 만들어 저장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감자가 잔뜩 있다면 삶아서 으깨어 저장하라고 합니다.


3부에서는 "요리에 꼭 필요한 훌륭한 조연들이 조금 남았다면"이란 주제로, 버섯, 우엉, 연근 활용법을 다루고, 4부와 5부에서는 향신료나 건어물, 고기가 남았을 때의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물론 참으로 유용한 책이었지만, 저자가 일본인이어서 그런지 좀 생소한 요리들이 많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