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인당 이야기 - 페라귀스.랑제 공작부인.황금 눈의 여인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61
오노레 드 발자크 지음, 송기정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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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크의 인간희극 총서 ‘풍속 연구‘중 ‘파리 생활 장면‘에 수록된 작품이다.

제정시대 파리에 뜻을 같이하는 열세명의 남자가 있다.
허위로 가득찬 사교계를 비웃으며 저주하는 냉정하고 빈정대기 좋아하는 우월한 사람들의 은밀한 연합인 13인당의 우정과 비밀이 얽힌 복수와 모험 이야기이며
사랑에 속고 사랑에 울고 사랑에 죽는 파리지엥들의 풍속과 사랑이 녹아있는 사랑,질투,복수의 서사시.

13인당의 수장인 페라귀스와 그의 딸 클레망스와 그녀의 남편 쥘 드마레, 그녀를 남몰래 짝사랑하는 오귀스트의 오해에서 불거진 질투와 복수의 비극을 담은 ‘페라귀스‘, 이 작품의 페라귀스의 부성애는 이후 ‘고리오 영감‘의 부성애와 만나며 발자크 인간 희극 총서의 인물 재등장 기법이 처음 사용되었고 파리라는 공간이 장소이상의 역할을 한다.

‘랑제 공작부인‘은 스페인 원정을 간 프랑스 장군이 스페인 카르멜회 수도원에서 행방이 묘연했던 옛 연인을 만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어 그들의 운명이 이렇게 흘러오게된 공작부인의 교태, 위선, 욕망과 육체적 결합만을 사랑의 증거라고 생각했던 몽리보의 사랑의 어긎남을 회상하고 끝내 공작부인의 죽음으로 결말지어 진다.
주인공들의 대화에서 능력이 있으면 누구나 계급상승이 가능한 사회를 꿈꾸는 발자크의 사상이 드러난다.

 [아직 젊었음에도 랑제 공작부인은 여자란 사랑의 공범자가 되지 않고도, 상대방의 사랑을 받아들이거나 인정하지 않고도, 최소한의 사랑 표시만으로상대방을 만족시키면서 공공연히 사랑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마지막 작품인 ‘황금눈의 여인‘은 양성체인 파키타를 사이에 둔 세기의 바람둥이인 더들리경의 배다른 남매 마르세와 산 레알 부인간의 사랑과 질투가 낳은 끔찍한 복수의 드라마다.
남매를 동시에 사랑하다 산 레알부인에게 참혹하게 살해당한 파키타에게 남매는 하나의 존재였고 분리되어 존재하던 그들을 일시적으로 마주하게 한 것이었다.
문란하고 황금만능주의가 팽배했던 타락의 도시 파리를 생생하게 재현한듯하다.

소설 서두마다 파리와 그 시대에 대한 소고와 발자크의 사상이 서술되어 지루한 감이 있지만 속도감도 있고 사랑과 복수의 이야기인지라 흥미진진하며 각 작품의 복수,납치,사건 현장 수습 상황마다 13인당의 비밀스러운 행적은 감칠맛을 더해주었다.


[사랑과 열정은 서로 다른 마음 상태임에도, 시인이나 사교계 사람들,철학자나 멍청이 할 것 없이 다들 이 두 감정을 혼동한다. 사랑은 상호적인 감정으로, 그 무엇에 의해서도 변하지 않는 기쁨이 보장되어 있다. 서로가 끊임없이 쾌락을 주고받으며, 두 마음이 너무도 유착되어있기에 질투가 끼어들 여지가 없다. 이때 소유란 하나의 수단일 뿐 결코 목적이 아니다 p370.

 반면에 열정이란 고통받는 모든 영혼이 갈망하는 사랑과 그 사랑의 영원함에 대한 예감이다. 열정은 언제 배반당할지 모를 희망이다. 열정은 고통인동시에 변질을 의미한다. 희망이 죽으면 열정은 사라지기 때문이다. p371]

평생 아무개씨 부인들을 끊임없이 사귀는 범상치않은 사랑을 했던 발자크의 사랑과 열정에 대한 소고가 그의 생애를 돌아볼때 낯설기만하다.

다음에 읽을 발자크 작품은 샤베르대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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