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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0 - 소유의 문법
최윤 외 지음 / 생각정거장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은 처음 읽어보는데 간만에 ‘회색눈사람‘, ‘아사코는 없다‘의 최윤 작가님의 작품을, 그것도 대상으로 접할수 있어 반가웠다.
‘소유의 문법‘, 보통 제목이 많은 것을 말해주는데 도통 무슨 내용일지 감이 잡히질 않았는데.
이야기의 발단은 자폐인 딸을 키우는 목수 ‘나‘가 은사의 시골마을 저택 관리를 권유받음으로 시작된다. 딸의 비명이 잦아지면서 요양차 그곳에서 살게되고 은사의 다른 마을 집에 사는 이가 그집에 대한 탐욕을 드러내면서 이야기는 절정에 다다른다. 호의를 소유에대한 탐욕으로 되갚으려는 인간의 협잡은 결국 산사태로 마을이 폐쇄되는 것으로 마무리되며 ‘나‘는 자연이라는 누구의 소유가 될수없는 대상에 대한 경이와 소유가 올바른 거하는법이 아님을 딸 동아를 통해 깨닫게된다.
이 작품은 중반 이후까지 미스터리 스릴러 분위기로 다음 장이 궁금해서 책을 손에서 놓을수 없었는데 결말은 좀 급마무리 된듯 허탈했지만 역시 최윤이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었다.
개인적으로 무용과 남자 대학원생과 바람나 이혼하고 교수직까지 버린 존경하던 스승과 직장동료인 리애를 통해 사랑과 현실의 간극을 보여준 김금희의 ‘기괴의 탄생‘이 가장 인상깊었다.
[보통의 우리라면 한두 번은 억지로라도이해의 실마리를 만들어 넘어가고 조용히 흉보고 그래도 안 되면 대체 누가 그랬어, 하는 혼잣말로, 당구로 치자면 쿠션을 넣은 저격으로 해결하는데 리애 씨는 그런 고려가 없었다. 언젠가 퇴근하면서 그런 지적하는 것 안 어려우세요? 저는 더구나 막내라 참게 되는데, 하자리애 씨는 참으면 안 되죠, 라고 했다. 참으면 미워하게 돼, 그러기전에 말을 하는 거예요. 그런 현명함이라면 선생님에게도 적당한 말을 전할 수 있지 않을까. 인생에서 경험은 너무 중요하고, 해서 회사에서도 경력자에게 월급을 더 주고 사수나 선임이라고도 부르고, 경로도 우대하고 그러는 것일 테니까.]
[더 많이 사랑하는 자가 언제나 약자라는, 운동을 하다가 떠올리면 어쩐지 다리 힘이빠지고 선득선득한 추위를 느끼게 되는 그 사랑의 무결함에 대한 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