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 현실 편 : 철학 / 과학 / 예술 / 종교 / 신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2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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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부분은 문외한인지라 읽으면서도 잘 이해되지않는 부분이 있었다.니체의 사상과 책에 흥미가 생겼다.

영원회귀는 우리로 하여금 삶과‘순간‘이라는 두 종류의 시간의 가치를 전복시킨다. 기존에는 80년의 삶은 길고 지금 이 순간은 짧았지만, 영원회귀를 깨닫는 순간 우리는 알게된다. 80년의 삶은 유한하지만, 이 순간은 무한히 반복되는 영원한 시간임을 말이다. 영원한 순간에 비교해볼 때 80년의 유한한 삶의 길이는 0에 수렴한다. 영원회귀 사상은 가장 극단적인 허무주의다. 하지만 허무는 허무에서 끝나지 않는다. 영원회귀를 깨닫는 순간, 그는 허무를 딛고일어나 자신의 삶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변화시켜야 한다.  - P120

이렇게 표현 방식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정치적 이념성으로 결국20세기가 되면 사실주의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독재를 추구하는 공산주의 정치 이념을 대변하게 된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불리는 이러한 미술 사조는 1934년 제1회 소비에트 작가회의에서, 사회주의 사상에서 인정하는 유일한 창작 방법으로 채택되었다. 공산주의 이념을 선전하고 확산하는 도구로 사용된 것이다. 미술이 미의 추구라는 본질에서 벗어나 이념 전달의 수단이 되었다는 점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은중세 암흑기의 교회 미술과 비슷한 양상을 띤다고도 볼 수 있겠다.
하지만 결과론적인 정치적 이용과는 무관하게, 사실주의의 탄생은예술에서 배제되었던 일상을 예술의 소재로 데뷔시키고, 예술의 의미를새롭게 고민하게 했다는 점에서 미술사적 의의를 갖는다.
- P249

만약 지금 이 순간이 고통스럽다면, 이 고통은 영원할 것이다. 반대로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면, 이 행복은 영원할 것이다. 니체는 우리에게현명해질 것을 요구한다. 내가 지금 소모해버리고 있는 이 순간은 내가영원히 반복해야 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을 낭비할 수는 없다. 영원히 반복될 이 순간을 위해 나는 내 삶을 창조해야만 한다.  - P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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