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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편에서 이리가 오늘의 젊은 작가 53
윤강은 지음 / 민음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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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좋았던 점

저는 생존이 주된 목적이 된 시기에

사람들이 인간성을 잃어가고

폭력이 가해지는 피폐한 이야기들을 그다지 좋아하진 않아요.

그런 의미에서 디스토피아 배경인 이 소설을 읽으면서

처음에 조마조마했어요.

하지만 그런 비인간적인 욕망을 전면에 대두해놓는 이야기가 아니었어요.

담담한 문체로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사람들을 만나고 성장해 나가고

살아가야 할 의미들을 찾아가는 과정들이

위로가 되었어요.

물론 전쟁이 터지고,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던 세 지역의 균형이 위험해지고

아픔이나 갈등도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끊임없이 놓지 않는 이야기가 좋았어요.

마지막 장을 덮고 나서는

'오늘의 작가 상 심사평'이었던

"이 소설은 생존주의 시대에 어울리는 사랑을 재발명하는 다양한 모색이 기억에 남았다"

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어요.

생존하지 않으면 잊히는 시대에

'기억'이 계속 이야기를 관통하는 느낌을 줘요.


2. 분위기

이상하게도 첫 장을 펼쳐 읽으면서 무협소설을 읽는 기분이 들었어요.

(하지만 전 무협소설을 읽어본 적이 없답니다...?)

다만 무협 소설 속 강한 자들이 주인공이 아니며

무협 소설 속 마을 주민들이 주인공인 것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세 마을을 주축으로 하고 있으며, 이동과 만남이 이루어지고

생존에 유리한 특별한 비기를 가지고 있지 않는 평범한 인물들이

등장해서 그런 기분이 들었나 봐요.

3. 이야기 배경

대멸종 시대, 한반도에는 서로 다른 성격의 구역이 존재하고 있어요.

압록강 부근에서는 전쟁을 대비하는 군사지역이.

한강 부근에는 철강을 생산하는 공장 지대가,

그리고 남해안 지역에는 식량과 물자를 생산할 수 있는 온실 마을이 있어요.

각 지역의 물자 교류는

짐꾼들이 한반도를 횡단하면서 이루어지고 있어요.

이동 수단은 개 썰매.

온실 마을의 '유안'이 한강 지대와 압록강 지대를 오가며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압록강 너머에는 '대륙'이 있고 호시탐탐 한반도를 노리고 있어요.

군사력과 생산성은 대륙이 월등하기에

한반도 지역에서는 긴장감을 놓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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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내리는 날 다시 읽고 싶어요.

#도서제공 #오늘의_작가상



지구의 온도는 더 이상 사람들을 주저앉히지 않는다.

사람들은 지구의 온도에서 관심을 거둔지 오래되었다.

기온의 자잘한 변화는 그들에게 아무런 동요도 안기지 못한다

이제 더 이상 쓸모가 없는 이 책을 어째서인지 도진은 버리지 못했다.

그리고는 자기는 요절할 것이라고 농담하는 유안에게, 책에는 관심도 주지 않고 방구석에 처박아 둘 유안에게 도진은 생명 도감을 맡겼다.

굳이 펼쳐 보지 않아도 되니 반드시 지키기만 해 달라고 부탁하면서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도 이리를 실제로 본 적이 없을까.

이리의 실체를 모르는 것일까.

실체 없이 이름만 남겨진 존재.

유안이 우연히 생명 도감을 펼쳐 보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이름조차 알지 못했을 존재.

다시는 볼 수 없다는 걸 확실히 알아버렸지만, 그렇지만, 기억하는 게 훨씬 나아요.

그 사람의 기억이... 나와 같이 살아 주는 것 같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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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비즈니스 게임 체인저
KOTRA 지음 / 시공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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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이 되면 꼭 읽게 되는 트렌 관련 도서들 중

단순 유행이나 인식 변화 말고

좀 굵직한 변화에 대해 알고 싶던 와중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매년 발간하는 세계 트렌드 책을 읽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무역과 관련하여 지원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현지 무역관들이 정리한 세계의 굵직한 변화들이 인상적이고

실질적으로 눈이 트이는 데 도움 되는 정보가 많다고 느껴졌어요.

기술 산업적 변화가 많았기에

우리나라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지 상상할 여지도 많았습니다.


1. [15주년 기념 에필로그]

그동안이 책 시리즈가 예측한 트렌드가 어떻게 한국에 반영되었는지 에필로그가 있는 점이 재미있었구요


2. 장점

이 책은

그 기술과 산업이 발전해 온 과정과

사람들이 열광한 원리, 타깃 시장 분석 등이 함께 분석되어 있어서

이것이 지나간 유행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발전되고 넓혀질 산업이라는 기대감을 줬어요.

그리고 그 원리를 또 다른 비즈니스 기회로 접목하여 확장하는데

아이디어를 제공하더라고요.


3. 인상깊은 내용

올해는 역시 아무래도 AI 기술을 접목한 내용들이 많더라고요.

이게 특히 의료분야에서는 '이렇게 가능하다고???' 싶은 놀라운 내용들도 대거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의료에서는 그 나라의 특징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도시와 지방 간의 격차가 심한 지역의 '원격 의료'나

병원 접근성이 어려운 경우 '자가 건강 진단'이나 '인공지능 의료 상담'

고령화 사회로 간병 문제가 대두될 때 '스마트 배설 케어'

가 인상 깊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또한 곧 닥칠 우리나라의 미래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또한 기후 위기 시대에 AI나 기술로 인류와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제시도 재미있었습니다.

삼림 녹화 사업 때 사람이 일일이 심거나, 씨앗을 단순히 살포하는 것이 아닌

분해 가능한 컨테이너에 심어진 묘목을 드론이 날아다니면서 심어주는 서비스와 기술이 흥미로웠어요.

또한 이를 공적 기관이나 NGO에서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탄소 배출권이 필요한 민간 기업에서도 필요로 할 것이라는 것이 인사이트를 줬어요.

아무래도 요 근래 산불이 많이 일어나기에 더 관심이 가는 기술이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시각 장애인이 생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의수나 보행 기기에 접목된 기술,

티셔츠를 입으면 건강을 관리해 줄 수 있는 기술 등등은

미래 사회에 성큼 다가온 것 같았습니다.

일상의 불편함들이

어떻게 기술을 만나 해소될지 기대가 됩니다.

어릴 때 읽었던 과학 만화가 떠올랐어요.

'미래 사회는 이렇겠지' 상상만 하던 것이

이만큼 벌써 다가왔구나!

이런 큼직한 기술 외에도

재미있는 트렌드도 있었어요.

요즘 사람들은 쇼츠를 즐겨보고

노래들을 챌린지로 접하다 보니

어떤 노래는 후렴 부분이나 후크 부분만 가사를 아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이를 활용해서 '후렴 부분만 노래하는 노래방'이 일본에 있다고 합니다.

시간 대비 만족도를 극대화하려는 문화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세상에 이런 니즈 분석이라니! 재밌지 않나요.


4. 기술 발전과 고민들

아무래도 지금은 법적 사회적 공감대보다

어쩌면 기술이 먼저 발전하는 시대일지도 몰라요.

1년이 아니라 올해만 하더라도 몇 달 사이에 새로 나타난 기술이 얼마나 많은지 몰라요.

그래서 32페이지에서 그런 고민을 같이 공유해 주는 부분이었었습니다.

일자리 문제,

법적 규제와 책임 소재에 대한 문제,

윤리 기준 설정 등.

앞으로 우리 사회가 기술 활용에 대한 안정과 신뢰를 쌓기 위해서

고민해야 할 것들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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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페이지의 두꺼운 책이지만

무척 즐겁게 책장을 넘기면서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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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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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를 알면 여행이 보인다 - 청소년을 위한 세계 여행 가이드 창비청소년문고 44
최재희 지음 / 창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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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만큼 보인다'

세계 여행을 좋아하시면서 그 지역을 테마별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이나

세계 각지에 관심 많은 청소년들이 읽기에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이 책은 지리 교사 최재희 선생님이 쓰신 책입니다. 교과서 집필에도 참여하셨대요.

그래서인지

그동안 익숙했던 관광 지역 위주인 책들과는 다른 점이 있어요.

그 지역의 독특한 특색과 역사성이

그 지역 사람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려줘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 지역에 가서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할지 힌트를 주는 느낌을 줘요.


1. 주제별 챕터

지역적 특색에 따라 챕터가 나누어져 있는데

각기 다른 주제 분류를 따라가 보면 어느새 전 세계를 색다르게 여행한 기분이 들어요.


2.지역의 지리적 특색

지역의 지리적, 기후적 특색이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보여줘요.


단순히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문화가 만들어졌을까?'를 알아갈 수 있어요.


3. 지리 상식

소챕터가 끝날 때마다 재미있는 지리 토막 상식들이 있어서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해요.


4. 함께 여행하는 듯한 구성

책의 흐름이 함께 발로 걸어 다니면서 여행하는 기분을 줘요.

아무래도 '답사'를 많이 다닌 지리 선생님이라

현장감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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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이들의 버킷리스트가 '여행'일 거예요.

저는 제 일상이나 상식이 통하지 않는 새로운 지역에 가서

문화 차이를 겪고, 길을 잃고, 모르는 것을 시도해 보면서

제 지경을 확장해 왔던 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니 오랜만에

종이 지도를 보다가 길도 잃어 보고 싶어지네요

지식으로만 접했던 것을 경험하면서 배우는 탐험 같은 여행이 그리워졌어요.

세계 여행에 관심 많은 청소년들에게 추천해요!


#도서제공 #창비 #창비_선생님_북클럽_2기 #창비청소년문고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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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왕자 영어판 - The Little Prince - English Learner’s Edition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미니학습지 콘텐츠 개발팀 기획 / 노이지콘텐츠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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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공 #노이지콘텐츠 #서평단 #어린왕자_영어판 #어린왕자 #생텍쥐페리 


솔직히 너무 귀엽다!!! 어린 왕자의 이 감성적인 삽화 함께 주는 예쁜 필사 노트...

그냥 귀여우니까 옆에 두고 싶다.

하지만 또 한국인으로서 ㅎㅎㅎ 영어 공부한다고 또 살펴봤을 때


이 책의 특징이라면


🌹한 책에 두 난이도.

한 책에 왕초보 편과 초중급 편이 한꺼번에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난이도 별로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좋다.

초보 편은 학교 교과서 수준 정도를 생각한다면

중학생 정도가 좋을 것 같고

초중급 편은 고1 1학기 정도에게 좋을 것 같다.

일단 술술 읽혀야 영어에도 흥미가 생길 테니, 난이도별로 읽고 비교하면 재미있을 것이다.


🌹이도에 따른 다른 구성

해석은 둘 다 동일하게 옆 페이지에 있으나

왕초보 편에는 어휘가 옆 하단에 있고

초중급 편에는 어휘가 책의 맨 뒤편에 따로 있다.


학습 수준에 맞춰서 왔다 갔다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다.


🦊두 난이도 비교

물론 왕초보 편에서는 이야기를 축약하게 되면서 분량 차이도 나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1. 어휘 차이

어린 왕자의 소행성이

왕초보 편에서는 planet B-612

초중급 편에서는 asteroid B-612


2. 간단하고 직설적인 표현 vs 상세하고 함축적인 표현

어린 왕자와 장미와의 일화에서


왕초보 편에서는

"I should not have listened to her words. I should have watched what she did. My flower made my planet beautiful, but I was too young to know how to love her."

어린 왕자가 꽃이 하는 말을 듣기보다는 행동을 보고

꽃이 자신의 별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었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어야 한다고 했다.

여기에서는 이렇듯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이야기한다.


초중급 편에서는

You should never listen to a flower's words.

I should have judged her by her actions, not her words.

여기선 단순히 말을 듣기보다 행동을 봐야 한다에서 끝나지 않고 '판단'의 개념이 들어간다.

She gave me her perfume and lit up my planet for me. Behind her small tricks, I should have noticed her kindness. Flowers are full of contradictions! But back then, I was too young to know how to love her.

꽃의 행동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예를 들어 기술한 후, 꽃의 행동을 보고 판단했어야 했다고, 자신이 꽃의 말이나 투정 뒤에 숨겨진 친절함을 눈치챘어야 한다는 후회의 감정이 좀 더 느껴진다.


3. 문장 구조 차이

왕초보 편에서는

Let me know if the little prince comes back.

조건 if를 활용하며 쉬운 시제로 문장을 구성했다.


초증급 편에서는

Do let me know that the little prince has returned.

강조의 do로 문장을 좀 더 꾸미고

한국인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했다.


이런 면들 덕분에

두 난이도 책을 한 번에 읽는 것 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자연스럽게 심화된 어휘와 문장 구조에 노출될 수 있다.


일본어 버전도 있다고 하는데 탐난다!

내가 제2외국어가 일본어였는데 한번 도전해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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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커처 창비청소년문학 140
단요 지음 / 창비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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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커처를 읽은 후 들었던 생각.

같은 고민을 가진 친구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그런 친구를 곁에 둔 친구들도,

학생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선생님들도 읽었으면 좋겠다.

아니, 그냥 모두가 읽었으면 좋겠다.

우리는 누구나 갖고 있지만 인정하고 싶지 않은 편견을 지니고 있다.

늘 어떤 가면을 쓰고 살아가며, 보여줄 때조차 한 면만을 왜곡해 보여줄 때가 많다.

그렇기에 이 책은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꼭 읽어야 할 작가의 말

책을 읽을 때 '작가의 말'이나 '해설'도 열심히 읽는 편인데,

이 책은 '작가의 말' 정말 꼭 읽어야 한다.

"대중 매체는 내 유소년기가 불쌍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안쓰러운 아이가 바깥 세상의 관습을 받아들이는 장면을 통해 감동과 위안을 얻고자 한다." (p.163)

자신 역시 이방인으로 살아왔던 경험이 있는 작가는 고통이나 희망만 단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당사자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자기 진짜 감정을 표출하는 이야기를 쓰고자 한 것이

이야기에 잘 녹아 있다.


나는 누구인가이주 2세의 정체성 고민

캐리커처는 스리랑카 청소년의 이야기가 아니라,

스리랑카 출신 어머니를 둔 한국 청소년 김주현의 이야기이다.

주현의 국적은 한국이지만, 그가 서 있는 자리는 단단하지 않다.

주현의 어머니는 상황에 따라 여러 얼굴을 지닌다.

때로는 어수룩한 외국인으로, 때로는 잘나가는 해장국집 사장님으로,

또 때로는 수험생을 둔 평범한 한국 어머니로 살아간다.

어머니는 스리랑카로 돌아갈 생각도 없으며 주현에게 스리랑카에 대해 이야기하지도 않는다.

주현은 어느 쪽에도 완전히 속하지 못하는 세계 속에서 정체성을 찾아 헤맨다.

우리가 아무리 가까워지더라도 너한테 허락된 배역은 이것이고,

네가 넘어올 수 있는 선은 딱 여기까지라며 세상 전체가 조용히 속삭이는 듯한 느낌이.” (p.82)


복잡한 청소년 세계의 리얼리티

캐리커처다문화라는 주제를 넘어, 복잡한 청소년 세계를 사실적으로 그려낸다.

등장인물은 모두 남학생 네 명: 주현, 승윤, 노아, 요한.

그들의 관계는 단순한 우정이 아니라 힘의 균형, 자존심, 서열이 얽힌 작은 사회다.

게임을 하는 장면 하나에도 보이지 않는 위계가 숨어 있다.

내가 익숙하게 지내온 여성 중심의 관계와는 다른 남학생 세계의 논리, 그 속의 미묘한 권력 다툼이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어

그 세계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웠다.

그들간 쌓여가는 갈등과 서로 다른 접근, 4명이 서로 다른 조합으로 맺어지는 관계성

과연 이 갈등이 어떻게 해결될까하는 조마조마함 덕에 이야기 흐름 자체가 재밌다.

  

경계 위의 관계들

주현은 비슷한 배경의 친구들과 있는 동네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지냈지만,

호주에서 돌아온 승윤의 등장으로 세계가 흔들리기 시작한다.

승윤은 백인 사회에서 비주류로 살아본 경험을 가졌고,

한국에 돌아와서는 새로운 권력 구조 안에서 우위를 점하려 한다.

그는 친구들을 동남아’, ‘반군이라 부르며 서열을 만든다.

진짜 문제는 우리가 얕보인다는 사실 자체일 텐데,

사람들이 아프리카와 중동과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구분하지 못하는 게

왜 이토록 언짢은지 모를 일이다.” (p.38)

주현은 실상 참지 않는 성정이지만,

대치동 학원을 다닐 수 있도록 승윤의 가족에게 도움을 받으며

새로운 관계 속에서 복잡한 감정을 느낀다.

관계의 불균형은근한 경계가 있다.

가게에서 물건을 사는 일은 간단하다

하지만 친구끼리 호의를 주고받는 일에는 마법 같은 구석이 있다.

그 사슬의 이름은 관계다.” (p.114)


 보이지 않는 선

대치동이라는 낯선 공간은 주현에게 또 다른 세계다.

그곳에서 그는 자신이 철저히 다른 존재로 인식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능력으로 인정 받을수 있을까? 싶더라도 계속 선이 느껴진다.

필리핀에서 온 요한은 자신이 필리핀에 남아 있었더라면 자신이 많이 달랐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신의 강점조차도 놀림감이 된다.

그건 사실 실력 때문도 아니고 발음 때문도 아니었던 거야.

그냥 내가 욕먹을 애로 정해져 있었고,

그래서 내가 하는 건 뭐든 욕먹을 일이 된 거야.” (p.135)

이 문장을 읽을 때, 나도 모르게 요한을 단편적인 인물로만 보았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끊임없이 묻는다.

과연 내가 이 문제에서 타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까?”

주현의 시선, 그리고 우리의 얼굴

주현은 상황에 따라 편견 어린 시선이 요구하는 모습을 선별해 보여준다고 믿지만,

사실은 주현의 시선을 통해 우리가 우리 사회의 왜곡된 초상화를 보고 있는지도 모른다.

  

캐리커처는 다문화와 이주 청소년을 이야기하면서도

그보다 더 깊이 정체성, 관계, 그리고 사회의 모순을 들여다본다.

이방인의 시선을 빌려 우리 모두가 지닌 편견의 얼굴을 비춘다.

그래서 이 책은 결국 타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이야기다.

책장을 덮고

주현과 함께 나도 고민한다.



#창비청소년문학140 #도서제공 #캐리커처 #단요

우리가 아무리 가까워지더라도 너한테 허락된 배역은 이것이고,

네가 넘어올 수 있는 선은 딱 여기까지라며 세상 전체가 조용히 속삭이는 듯한 느낌이. - P82

진짜 문제는 우리가 얕보인다는 사실 자체일 텐데,

사람들이 아프리카와 중동과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구분하지 못하는 게

왜 이토록 언짢은지 모를 일이다 - P38

가게에서 물건을 사는 일은 간단하다…

하지만 친구끼리 호의를 주고받는 일에는 마법 같은 구석이 있다.

그 사슬의 이름은 관계다 - P114

그건 사실 실력 때문도 아니고 발음 때문도 아니었던 거야.

그냥 내가 욕먹을 애로 정해져 있었고,

그래서 내가 하는 건 뭐든 욕먹을 일이 된 거야 - P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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