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고병권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니체

두번째 읽는 중.
정독.
다시 읽어도 여전히 오리무중

어떻게 읽었는지
무엇을 읽었는지
도통 모르지만
우짜든동 마지막 장은 덮었다.
다시 읽어야 하지만
다시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만..


2015 커다란 산.
《일리아드》- 오르다 말고
《오디세이아》- 겨우 헉헉대고 올랐지만 올랐다고 말하기는 거시기하고
《차라투스타라는 이렇게 말했다》- 요것은 시지프스의 돌 굴려 올리기 같아
올려다 놓으면 주르르~~~
그래도 올려 놓기라도 했다는데 의의가..

조르바가 웃어대고 춤을 추는 이유를
여자들을 사랑하는 이유를
조금이나마 이해했다고나 할까..

두어번의 캐스터네츠를 쳤을뿐인데
발가락이 까닥거리기는 마찬가지인데
나는 발이 저려서..
그는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모든게 새롭고 즐겁기 때문에
몸안의 모든 병을 이겨내고 다시 춤을 추기 때문에 부활이요.
까닥거리는 발가락마저 온 몸에 전해져오는 흥 못지않은 즐거움을 보여준다.

웃음. 어린아이. 춤. 부활. 자기극복. 창조의 놀이.

그렇군요.
아직도 저 말들은 내 말들이 아니네.

차라투스트라의 산문판이라 할수 있다는 도덕의 계보까지.. 읽어볼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0-01 14: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지금행복하자 2015-10-01 17:01   좋아요 0 | URL
ㅋ 묘한 책이에요. 읽어도 읽어도 읽은 것 같지 않은 ~~ ㅎㅎ

단발머리 2015-10-02 0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행복하자님 독서력에 박수를~~ 짝짝짝!

저는 고병권씨 해설집만 간신히 읽었구요. 나머지는 엄두도 못 내고 있어요.
독서근육 좀 만빵으로 키워야 가능할텐데. 언제쯤이나 되려나요~

지금행복하자 2015-10-02 15:33   좋아요 0 | URL
읽어야되는 상황이라 거의 강제로 읽는 거라.. ㅎㅎ
그래도 이렇게라도 읽게되어 다행이다 싶기는 해요~
개인적으로 선뜻 손가는 책들은 아니어서~

고병권 해설서 볼때는 끄덕끄덕 이해하는 듯 하다가 본 책을 보면 이게 뭐지? ㅎㅎ
이러고 있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