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신
마르크 앙투안 마티외

만약 인간이 나의 존재를 원했기 때문에 내가 존재하는 것이라면?
당신들은 무한함의 관념을 받아들일수 없습니다. 당신들에겐 확실한 시초와 기원이 필요하지요...
그것이 당신들을 안심시키고 혼란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줍니다.
.....
하지만 당신들은 언제나 존재했었고, 언제나 존재할 오히려 무에 가까운 무언가를 받아들인다면 당신들에게는 더 이상 기원도, 창조자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무한이라는 것은 세상의 기원과 종말을 초월합니다. 무한은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며, 그리고 단지 그 뿐인것입니다.

........
˝만약에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나의 창조물들은 현실적으로 강인했을 것이다˝ 라는 말입니다.
내가 말하지 않은것을 말한 것처럼 꾸미지 마시오.
만약 신이 창조하는 것이 어느 날 반드시 이루어줘야 했던 것이라면, 그것은 인간과 자연의 차이에서 비롯된 괴리감때문이었을 것이다.
하나로 융화되지 못하고. 자연적인 것에서 어긋나 있었던...거기에서 비롯된 인간의 극도의 불안감이 나를 창조한 원인 중에 하나가 된 것입니다.

˝신. 그것은 곧 인간의 외로움이다˝

˝납득할 수 없는 것은, 바로 이 세상을 납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세상의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을 정말로 이해할 수 있다면, 더 이상 그 어떤 미스터리도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되면 나야말로 아무 짝에도 쓸모없게 되겠죠.
하오니 내가 당신들에게 신의 예언을 주리라고 기대하지 마시오....
-- 신의 최후 변론에서 --

칸트강의 이후에 ˝신신˝이라~~
서양철학의 흐름이 보이는군..
신. 자연. 인간..그리고 지금은 돈??

인간은 믿고 싶은 것을 믿을 뿐이다.
그 중하나가 ˝신˝ 일지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5-08-12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모두 저마다 신이니까
신을 믿는다면
나를 믿는다는 말이겠지요~ ^^
너도 하느님이고 나도 하느님인걸요~

지금행복하자 2015-08-13 07:12   좋아요 1 | URL
모든 사람이 신이고 신처럼 믿어주면 세상은 좀더 살먄해질지도 몰르겠죠? 사람위에 사람없고 사람밑에 사람없다는데... 왜이리 위에 올라서려는 사람은 많은지~~